728x90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 현재 생활에 필요한 지식 강조 : 학생의 요구,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하여 현실에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 교육 중시
- 통합 교과, 교과 외 활동 중시
-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하고자 함
- 문제해결력 함양을 강조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세부 유형
ⓐ 생성 교육과정
ⓑ 활동중심 교육과정
ⓒ 중핵 교육과정
*중핵 교육과정
- 중심부와 주변부가 동심원적으로 조직된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결함을 보완하기 위하여 연구된 형식
- 학습자와 관련있는 생활 속 문제가 중핵이 되고, 이와 관련된 내용이 주변과정으로 조직
장점
-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
- 협동학습 속에서 대인관계 능력, 민주적 태도, 사회성을 기를 수 있음
단점
- 체계적인 지식을 소홀히함. 특정 교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기 어려움
- 직접 경험하여 얻은 지식이 새로운 상황으로 전이된다는 보장이 없음
728x90
'교육학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 (0) | 2022.04.02 |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0) | 2022.04.01 |
[교육과정] 워커의 실제적 개발 모형 (숙의모형, 자연주의적 개발 모형) (0) | 2022.02.13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 (2019 중등) (0) | 2022.01.11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019 중등) (0) | 2022.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