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는 내용을 교과로 하는 교육과정의 형태
교과를 중심으로 내용을 분류하고 조직하는 유형,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가짐
-목표
문화유산의 핵심을 교과로 전달하여 학습자의 이성을 계발하는 것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과들의 체계적인 목록
-장점
ⓐ 지식의 체계적 전달이 가능 (교육내용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므로)
ⓑ 평가나 측정에 용이 (가르쳐야 할 내용이 교과로 결정되어 있으므로)
ⓒ 교사의 수업 전개가 비교적 수월
-단점
ⓐ 학습자의 수동적 학습태도 초래 (지식의 효율적 전달을 위해 교사 중심의 수업을 하므로)
ⓑ 비판 능력, 창의력 함양 어려움 (지식의 암기에 치중하므로)
ⓒ 학생들의 흥미, 요구 등한시
○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내용과 활동을 구성하는 유형
-목표
가치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아동의 계속적 성장을 촉진하는 것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생활인의 육성
-교육과정이란?
학교의 지도 아래(=공식적)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교과+비교과)
-특징
1. 현재 생활에 필요한 지식 강조 : 학생의 요구,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하여 현실에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 교육 중시
2. 통합 교과, 교과 외 활동 중시
3.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하고자 함
4. 문제해결력 함양을 강조
-장점
ⓐ 학생들의 자발적 행동을 촉진 (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토대로 교육과정이 구성되므로)
ⓑ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 증진 (실제적 과제를 선정함으로써)
-단점
ⓐ 기초학력 저하 위험 (흥미 위주의 교육이므로 체계적인 지식을 소홀히 할 가능성)
ⓑ 경험의 새로운 적용이 곤란 (학생들이 경험하여 얻은 원리가 다른 새로운 사건에 바로 적용되지 않음)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 세부 유형
ⓐ 중핵 교육과정 ⓑ 생성 교육과정 ⓒ 활동 교육과정
++ 중핵 교육과정
-개념
특정한 내용을 중심으로 두고 관련 부분을 주변 영역으로 하여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의 교육과정
-장점
ⓐ 능동적 학습 촉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므로)
ⓑ 문제해결능력 증진 (실제적 과제를 주제로 선정하므로)
-단점
ⓐ 지식의 체계적 학습이 어려움
ⓑ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다른 교과들과 연계하여 준비해야 하므로)
++ 생성 교육과정
-개념
사전에 계획하지 않고,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학습 주제를 정하고 내용을 계획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형태
○ 학문중심 교육과정
-목표
지적 수월성 획득
교과를 통한 탐구로 지식의 구조를 습득하여 새로운 문제 상황에 쉽게 전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쉽게, 개별 사례가 아니라 개념을 공부하는 것! '한라[할라]'가 아니라 '유음화'를 공부하되, 탐구를 통하여 알아내도록)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구조와 지식 탐구 과정의 조직
-장점
ⓐ 탐구 과정을 중시하여 전이를 높임
ⓑ 탐구력, 분석력 등 고등정신능력 향상 가능
-단점
ⓐ 교과의 단절이 심화 (개별 교과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므로)
ⓑ 지식 응용이나 사회문제에 무관심해질 수 있음 (지식의 구조는 순수한 추상적 지식에 해당함)
ⓒ 지적 능력만을 강조하고 정의적 교육에 소홀할 수 있음
ⓓ 탐구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됨
++ 지식의 구조 (학문중심 교육과정)
-개념
교과의 성격을 드러내는 핵심개념과 원리를 포함하는 근본적 아이디어
-장점
ⓐ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줌 (개별 사례를 보는 안목을 제공)
ⓑ 학습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줌
ⓒ 새로운 사태에 적용할 수 있음
++ 나선형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조직)
-개념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하는 방식으로 조직
○ 인간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발,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학생을 개별성을 가진 존재로 여기며, 인간의 성장 과정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키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줌
-목표
아동의 전인적 능력을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교육과정이란?
학생이 학교 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는 모든 경험 (비공식적인 것도 포함)
-장점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기여
ⓑ 교육의 인간화에 도움
-단점
ⓐ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추구된 바가 없음
ⓑ 성취 저하로 이어짐
○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개념
지식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 사회와 계층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다
-기본 입장
ⓐ 교육과정은 특정 계층의 입장을 반영한다
ⓑ 교육과정의 개발이 아닌 이해에 관심을 둔다 (어떤 내용을 언제, 왜,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교육학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2015 개정교육과정 (0) | 2022.05.16 |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 (0) | 2022.04.02 |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중핵 교육과정 (2020 중등) (1) | 2022.02.16 |
[교육과정] 워커의 실제적 개발 모형 (숙의모형, 자연주의적 개발 모형) (0) | 2022.02.13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 (2019 중등) (0) | 2022.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