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모형 | 합리적 개발 모형(타일러) |
귀납적 모형(타바) | |
백워드 설계 모형(위긴스, 맥타이) | |
학교중심 개발 모형(스킬벡) | |
실제 모형 | 실제적 개발 모형(워커) |
이해 모형 |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아이즈너) |
실존적 재개념화 모형(파이나) | |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애플) |
교육과정 개발 모형
○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차이점
ⓐ 교육과정 개발 주체가 교사
ⓑ 타바는 학습자의 요구진단(요구사정) 단계 설정
ⓒ 내용(교과내용)과 학습경험(학습자의 활동)을 구별하여 단계 설정
-절차
[1] 예비단원 구성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생산)
[2] 예비단원 검증
[3] 개정과 통합
[4] 단원의 구조 개발
[5] 적용 및 보급
-한계
교육과정 전체를 관통하는 시각을 형성하지 못하고, 개별 교과 수준에서 한정
○ 백워드 설계모형
-절차
[1] 단원 목표를 설정하고 질문을 개발한다. (바라는 결과의 확인)
[2]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수락할 만한 증거의 결정)
[3] 수업계획을 작성한다.
-교육목표 진술 6단계
절차 [1]과 관련
ⓐ 설명 (사실을 조직적으로 설명하기)
ⓑ 해석 (자신의 말로 의미 해석하기)
ⓒ 적용 (지식을 실제적 상황에 사용하기)
ⓓ 관점 (비판적으로 보기)
ⓔ 공감 (타인의 관점에서 보기)
ⓕ 자기 지식 (자신의 무지를 알고 자신의 사고와 행위를 반성하는 능력)
○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념
교육과정 개발의 교사 배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교사가 주체가 되어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단계
[1] 상황분석 : 외적요인(학부모, 지역 사회)과 내적요인(학교, 학생, 교사)을 분석
[2] 목표 설정
[3] 프로그램 구성
[4] 판단과 실행
[5] 평가
요구사정
○ 요구사정
-개념
현재 수준과 기대수준간의 간격
-필요성
ⓐ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해 줌
ⓑ 교육 성과와 과정 간의 간격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줌
-절차
[1] 교육과정의 목표를 규명한다.
[2] 현재 실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3]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 파이나의 꾸레레
-개념
▪ (외부로부터 미리 마련되어 교육 속에서 아동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내용이 아니라) 교육활동 속에서 아동 개인이 갖는 경험의 본질
▪ 학생들이 살아오면서 갖게 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 의미와 연관 지어서 해석하고 이를 통해서 자기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
▪ '꾸레레'의 본질적 의미를 제안, 실존적 접근
-꾸레레 방법론과 절차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사람이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경험의 본질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찾는 과정
회귀(소급) | 과거로 돌아가 경험을 있는 그대로 묘사함 ('전진' 과정을 위해 과거의 정보를 떠올리는 과정) |
전진 | 자유연상으로 미래를 상상함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자신의 지적 관심이 자연스럽게 연관되도록 두는 것) |
분석 | 현재 상태에 대해 사진 찍듯 기록하고, 과거, 현재, 미래의 관계를 탐구함 |
종합 | 새로운 안목을 얻는 단계 |
-자서전적 방법
: 꾸레레 교육과정을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방안
[1] 자신의 교육 경험을 있었던 그대로 쓴다. (=자서전을 쓴다.)
[2] 행동이나 사고를 결정하는 데 작용했던 가정이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 타인의 경험(=타인의 자서전)을 분석하여 사회, 학교, 가정 등이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핀다.
-의의
ⓐ 학교 교육의 병폐로 이해 주관성을 상실한 인간 내면에 대한 치유가 가능
ⓑ 주형관에 의거한 교육문화를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는 문화로 변화시킴
○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타일러의 행동목표에 대한 비판
ⓐ 수업시작 전에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동목표로 진술하는 것은 불가능
ⓑ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 진술이 어려움
ⓒ 행동목표는 호기심, 창조성, 독창성 등의 평가기준으로 부적합함
-아이즈너의 교육목표
ⓐ 문제해결 목표: 조건을 지키며 문제를 해결하기 (해결의 방법은 학생 스스로 찾음)
ⓑ 표현적 결과(expressive outcomes): 목표를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하는 도중에도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것.
-참평가의 기준
평가는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참평가가 되어야 함
ⓐ 학교 밖의 세계에서 부딪힐 수 있는 과제
ⓑ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도 보여줄 수 있는 과제
ⓒ 지적 공동체의 가치를 반영하는 과제
ⓓ 집단의 노력으로 해결하는 과제
ⓔ 해결책이나 답이 하나 이상인 과제
ⓕ 수업시간 그대로가 아닌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과제
ⓖ 전체적인 맥락에 신경쓰도록 하는 과제
ⓗ 제시 형태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과제
-교육적 감식안의 개념
학생들의 성취 형태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는 기술
-교육비평의 개념
감식자가 느끼는 미묘한 차이를 언어로 표현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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