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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모형   합리적 개발 모형(타일러)
  귀납적 모형(타바)
  백워드 설계 모형(위긴스, 맥타이)
  학교중심 개발 모형(스킬벡)
실제 모형   실제적 개발 모형(워커)
이해 모형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아이즈너)
  실존적 재개념화 모형(파이나)
  구조적 재개념화 모형(애플)

 

교육과정 개발 모형

○ 타바의 귀납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차이점

ⓐ 교육과정 개발 주체가 교사

ⓑ 타바는 학습자의 요구진단(요구사정) 단계 설정

ⓒ 내용(교과내용)과 학습경험(학습자의 활동)을 구별하여 단계 설정

-절차

[1] 예비단원 구성 (시험적 교수-학습 단원 생산)

[2] 예비단원 검증

[3] 개정과 통합

[4] 단원의 구조 개발

[5] 적용 및 보급

-한계

교육과정 전체를 관통하는 시각을 형성하지 못하고, 개별 교과 수준에서 한정

 

○ 백워드 설계모형

-절차

[1] 단원 목표를 설정하고 질문을 개발한다. (바라는 결과의 확인)

[2]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수락할 만한 증거의 결정)

[3] 수업계획을 작성한다.

-교육목표 진술 6단계

절차 [1]과 관련

ⓐ 설명 (사실을 조직적으로 설명하기)

ⓑ 해석 (자신의 말로 의미 해석하기)

ⓒ 적용 (지식을 실제적 상황에 사용하기)

ⓓ 관점 (비판적으로 보기)

ⓔ 공감 (타인의 관점에서 보기)

ⓕ 자기 지식 (자신의 무지를 알고 자신의 사고와 행위를 반성하는 능력)

 

○ 스킬벡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념

교육과정 개발의 교사 배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교사가 주체가 되어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단계

[1] 상황분석 : 외적요인(학부모, 지역 사회)과 내적요인(학교, 학생, 교사)을 분석

[2] 목표 설정

[3] 프로그램 구성

[4] 판단과 실행

[5] 평가

 

요구사정

 

○ 요구사정

-개념

현재 수준과 기대수준간의 간격

-필요성

ⓐ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해 줌

ⓑ 교육 성과와 과정 간의 간격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줌

-절차

[1] 교육과정의 목표를 규명한다.

[2] 현재 실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3]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 파이나의 꾸레레

-개념

▪ (외부로부터 미리 마련되어 교육 속에서 아동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내용이 아니라) 교육활동 속에서 아동 개인이 갖는 경험의 본질

▪ 학생들이 살아오면서 갖게 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 의미와 연관 지어서 해석하고 이를 통해서 자기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

▪ '꾸레레'의 본질적 의미를 제안, 실존적 접근

-꾸레레 방법론과 절차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사람이 자신이 갖고 있는 교육경험의 본질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찾는 과정

회귀(소급)  과거로 돌아가 경험을 있는 그대로 묘사함 ('전진' 과정을 위해 과거의 정보를 떠올리는 과정)
전진  자유연상으로 미래를 상상함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자신의 지적 관심이 자연스럽게 연관되도록 두는 것)
분석  현재 상태에 대해 사진 찍듯 기록하고, 과거, 현재, 미래의 관계를 탐구함
종합  새로운 안목을 얻는 단계

-자서전적 방법

: 꾸레레 교육과정을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방안

[1] 자신의 교육 경험을 있었던 그대로 쓴다. (=자서전을 쓴다.)

[2] 행동이나 사고를 결정하는 데 작용했던 가정이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 타인의 경험(=타인의 자서전)을 분석하여 사회, 학교, 가정 등이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핀다.

-의의

ⓐ 학교 교육의 병폐로 이해 주관성을 상실한 인간 내면에 대한 치유가 가능

ⓑ 주형관에 의거한 교육문화를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는 문화로 변화시킴

 

○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타일러의 행동목표에 대한 비판

ⓐ 수업시작 전에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것을 행동목표로 진술하는 것은 불가능

ⓑ 예술 영역은 행동목표 진술이 어려움

ⓒ 행동목표는 호기심, 창조성, 독창성 등의 평가기준으로 부적합함

-아이즈너의 교육목표

문제해결 목표: 조건을 지키며 문제를 해결하기 (해결의 방법은 학생 스스로 찾음)

표현적 결과(expressive outcomes): 목표를 미리 정하지 않고 활동하는 도중에도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것.

-참평가의 기준

평가는 실제적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참평가가 되어야 함

ⓐ 학교 밖의 세계에서 부딪힐 수 있는 과제

ⓑ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도 보여줄 수 있는 과제

ⓒ 지적 공동체의 가치를 반영하는 과제

ⓓ 집단의 노력으로 해결하는 과제

ⓔ 해결책이나 답이 하나 이상인 과제

ⓕ 수업시간 그대로가 아닌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과제

ⓖ 전체적인 맥락에 신경쓰도록 하는 과제

ⓗ 제시 형태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과제

-교육적 감식안의 개념

학생들의 성취 형태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는 기술

-교육비평의 개념

감식자가 느끼는 미묘한 차이를 언어로 표현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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