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11
728x90

01. 공식적 교육과정

 

 

02. 잠재적 교육과정

 

수업으로 가르치지 않더라도, 학교에서 알게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어떤 가치관을 가진 인간으로 만들고 싶은가?

- 의도하지 않았으나 학교 교육을 통해 은연중에 배우는 것

ex) 상벌, 장려, 억제, 사회적 관행, 차별, 편견 등
- 주로 정의적 영역과 관련, 교사의 인격적 측면에서 영향을 받음

- 바람직하지 못한 것도 포함됨

 

*원천 (발생 원인)

ⓐ 군집성: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간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됨

ⓑ 강요성: 주어진 규칙과 제도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됨

ⓒ 위계성: 교사와 상급 학생이 시키는 것을 따르는 게 이롭다는 것을 알게 되어 복종과 순종의 습관을 익히게 됨

 

*부정적 영향

ⓐ 복종과 순종의 습관 형성

ⓑ 경쟁, 시기, 질투 등의 방법을 학습

ⓒ 남에게 무관심해짐

 

  ⓐ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발생 원인

  - 군집 (=군집성. 학교는 여러 학생들과 어울려서 생활하는 곳이므로, 욕구를 통제하거나 타인에 대한 무관심 등을 배우게 됨)

  - 상찬, 평가 (여러 가지 형태의 평가가 있음. 그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됨)

  - 권력 (=위계성. 학교에는 위계 질서가 있으며 그것을 따르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배우게 됨)

  → 군집, 상찬, 권력은 교실 생활의 특징이며, 학교 생활을 위해 배워야만 하는 것임

 

  ⓑ 드리븐의 잠재적 교육과정

  - 독립성 (자신의 일을 독립적으로 수행)

  - 성취성 (최선을 다해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가치관을 받아들이고 수행)

  - 보편성 (동일연령의 학생들이 같은 학습내용과 과제를 공유)

  - 특수성 (다른 학년과 구별됨)

  - 학교는 가정과 사회의 중간에서, 사회에 나가기 전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 등을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시킴

 

 

03. 영 교육과정 (by 아이즈너)

 

- 공식적 교육과정에서 배제된 교육 내용

- 학생들이 학습할 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중,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내용

  ⓐ 교사가 의도적으로 배제

  ⓑ 실수로 빠뜨리는 경우

  ⓒ 교재, 교구, 시설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 수업 시간이 부족한 경우

-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아서 학생의 삶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중시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