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13
728x90

⇒ 교육과정은 이론보다 현실의 장면에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계>

① 토대 다지기 (강령, 플랫폼)

  -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신념, 가치, 교육이론, 목적, 교육과정 구상 등 참여자들이 이미 지니고 있는 것

  - 이것을 나누면서 개발 방향에 대한 토대를 다짐

 

② 숙의

  -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가장 유망한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 토론, 토의를 통해 개발 참여진의 다양한 의견을 타협하고 조정함

 

③ 설계

  - 숙의 단계에서 선택한 대안을 실천 가능한 것으로 구체화함

 

 

<장점>

ⓐ 숙의 단계로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고려할 수 있음

ⓑ 현장의 상황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음

ⓒ 현실 적용 가능성이 높음

ⓓ 개발을 위해 교육 목표, 수업 및 평가 계획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을 거치므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기여함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