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교육과정은 이론보다 현실의 장면에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계>
① 토대 다지기 (강령, 플랫폼)
-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한 신념, 가치, 교육이론, 목적, 교육과정 구상 등 참여자들이 이미 지니고 있는 것
- 이것을 나누면서 개발 방향에 대한 토대를 다짐
② 숙의
-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가장 유망한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 토론, 토의를 통해 개발 참여진의 다양한 의견을 타협하고 조정함
③ 설계
- 숙의 단계에서 선택한 대안을 실천 가능한 것으로 구체화함
<장점>
ⓐ 숙의 단계로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고려할 수 있음
ⓑ 현장의 상황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음
ⓒ 현실 적용 가능성이 높음
ⓓ 개발을 위해 교육 목표, 수업 및 평가 계획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을 거치므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기여함
728x90
'교육학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개발 (0) | 2022.04.02 |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0) | 2022.04.01 |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중핵 교육과정 (2020 중등) (1) | 2022.02.16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 공식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 (2019 중등) (0) | 2022.01.11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019 중등) (0) | 2022.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