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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원리

 

 

01. 교육목표의 설정

- 타일러가 가장 강조한 것은 목표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

- 목표는 행동목표로 진술하여야 함 (행동목표: 타일러 이후 블룸이 발전시키고 메이거가 완성)

 

(1) 교육목표를 도출하는 원천

  ⓐ 학습자

  ⓑ 사회 (사회적 유용성, 적절성, 시의성)

  ⓒ 교과 (교과의 특성, 교과전문가의 견해, 최근 동향)

 

(2) 목표를 선정하기 위한 거름망 (=목표 선택의 기준)

  ⓐ 철학, 이념에의 타당성(제1의 체): 교육적으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목표여야 함

  ⓑ 학습심리에의 타당성(제2의 체): 학습자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여야 함

 

 

02. 학습 경험의 선정

-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지식 중심 vs 경험 중심 vs 역량 중심 (new!) 

학습경험(교육 내용) 선정 원리
기회의 원리  경험할 기회가 주어져야 함
만족의 원리  학습자의 내적 요구와 합치되어야 함
가능성의 원리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함
다경험의 원리  가능한 한 다양한 경험이 제공되어야 함
다성과의 원리  하나의 경험으로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선정되어야 함

 

03.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 경험의 조직 원리
수직적 원리
계속성 중요한 개념, 원리 등을 계속해서 반복 학습
계열성 반복하되 이전 내용보다 깊이와 넓이가 심화, 확대되어야 함
연계성 (수직적 연계) 계속성과 계열성을 지닌 학습 내용에서, 이전에 배운 내용과 새로 배울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함
이전에 배운 것에 비해 새로 배운 것이 너무 어렵다면 수직적 연계성 점검
수평적 원리
통합성 여러 가지 교육내용 요소가 상호 보강될 수 있도록 함
동일 학년의 각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목표의 수준 또는 종류가 조화롭게 연결되어야 함
범위 특정 시점에서, 교육과정에서 다룰 내용의 폭과 깊이
폭(교과명), 깊이(수업 시수) - 이번 학기 이수 과목 수가 너무 많다면 범위를 점검
연계성 (수평적 연계) 같은 학년에서 교과끼리 유사한 개념이 있을 때, 그 수준이 동일해야 함

 

04. 학습경험의 평가

-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여야 함

- 평가의 대상은 학습자의 행동

- 일정 기간 내에 적어도 두 번 이상의 평가 작업이 필요

- 객관적으로 마련된 도구를 사용함

- 평가 결과는 개선안을 만드는 일에 활용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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