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수용하여 도덕성도 인지발달 수준을 따라갈 것이라고 봄
= 나이가 많으면 더 도덕적일 것이다 → 반박多
전인습 | 외적인 벌이나 보상이 판단 기준 | |
1단계: 벌과 복종 중시 | 벌을 회피하기 위한 도덕성 | |
2단계: 욕구충족 중시 | 상을 받기 위한 도덕성 | |
인습 | 사회적 칭찬과 비난이 판단 기준 | |
3단계: 평판, 대인관계 중시 | 타인으로부터 착한 아이로 인정받기 위한 도덕성 | |
4단계: 법과 질서 중시 | 규칙과 질서에 의한 도덕성 어떤 경우라도 예외 인정하지 않음 (도덕적 융통성 X) |
|
후인습 | 법의 원리가 아니라 정의의 원리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함 | |
5단계: 사회 계약 중시 | 법으로 정해진 것이라고 모두 옳은 것은 아니며, 법은 민주적 절차에 의해 바뀔 수 있음 다른 사람의 입장을 먼저 생각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함) |
|
6단계: 보편적 윤리 중시 | 양심에 의한 도덕성 |
728x90
'교육학 > 교육심리, 생활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전이 이론 (0) | 2022.05.09 |
---|---|
[교육심리] 정보 처리 이론 (0) | 2022.05.09 |
[교육심리]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비고츠키 (0) | 2022.04.30 |
[교육심리] 창의성 개발 전략 (시네틱스, 브레인스토밍) (0) | 2022.03.23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2.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