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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KEY WORD: 도식, 동화, 인지적 불균형, 조절, 평형
○ 발달 단계
감각운동기(0∼2세)
점차 발달된 감각기능과 운동신경으로써 유아가 환경에 잘 적응해 나가는 단계
전조작기(2∼7세)
상징(symbol) 및 추론 능력을 사용하기 시작하나, 물체에 대한 분별능력이 없어 각각의 물체를 별개의 것으로 다룬다.
구체적 조작기(7∼11세)
개인이 관찰과 조작이 가능한 신체적 관계에 논리를 적용한 것을 배우게 된다.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실제를 넘어서 가능한 것을 논리적이고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로, 가설적 상황에 근거한 연역적 추론 능력이 향상함
○ 오개념
학생들의 스키마에 오류가 있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해결 전략: 오개념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주어 인지적 불균형 유발
<비고츠키>
○ 근접 발달 영역
실제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영역
○ 역동적 평가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
문제에 대한 힌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학습하는지 평가한다.
○ 협동학습
- 학습자의 능력 수준을 달리 구성한다
ⓐ 낮은 수준의 학습자는 높은 수준의 학습자에게 도움을 받아 잠재발달수준에 이르게 됨
ⓑ 높은 수준 학습자는 교사 역할을 하며 잠재발달수준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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