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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네틱스 교수법, (=시넥틱스, 발견적 문제해결법)
예시: '내가 만약 병따개라면 어떤 모양이 되고 싶은가?'
- 고든이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의 주된 사고방식이 '유추'라는 것을 발견함
(유추: 어떤 대상들이 여러 면에서 비슷하다는 것을 근거로 다른 속성도 유사할 것이라고 추측하는 것)
- 사물, 인물, 이야기 등을 활용하여 친숙한 것을 낯선 것으로, 낯선 것을 친숙한 것으로 전환함
- 창의성 신장: 정의적, 비합리적 요소 >>> 지적, 합리적 요소
- 관련이 없는 요소들의 결합
수업 방식
(1) 직접 유추: 사물, 현상, 아이디어 등 두 개를 직접 연관시키는 방법
(2) 의인 유추(대인 유추): 문제의 일부가 되었다고 가정하거나, 물체를 사람으로 의인화하여 해결
(3) 상징적 유추: 두 대상 간의 관계를 서술할 때 상징을 활용
(4) 환상적 유추: 터무니없는, 비현실적 유추를 통해 문제 해결
○ 브레인스토밍법
: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아이디어를 내게 하는 방법
→ 아이디어를 내놓는 과정과 평가하는 과정을 분리하여 자율성을 확보함
원리
ⓐ 비판금지, 판단보류
ⓑ 다양성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 제시)
ⓒ 독창성 (다듬어지지 않은 의견 장려)
ⓓ 결합과 개선 (다른 아이디어와 자유롭게 결합하고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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