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텍스트 교수학습 | 문학 텍스트 교수학습 | 복합양식 텍스트 교수학습 |
1. 직접 교수법 2. 현시적 교수법 3. SQ3R 모형 4. 기타 (CSQ3R, SRUN) |
1.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
1. 매체 비교 토의·토론 교수학습 방법 2. 영상 수용·생산 교수학습 방법 3. 디지털 텍스트 읽기 교수학습 방법 |
1. 정보 텍스트 교수학습
- 목표: 학습자로 하여금 텍스트에 담긴 정보를 효율적으로 탐색하고 이해 + 더 나아가 비판적 분석과 평가 가능토록
정보 텍스트 지도 방향 |
① 교사가 학생들에게 정보 텍스트의 특성을 설명하고 독해 과정에 대한 시범 보여야 함 (능숙한 독자로서 모범, 안내자) ② 독해 기능이나 전략을 독립적으로 지도하되 총체적,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함 (균형적 접근) → 의미 이해와 관련 없는 독서 기능 습득은 독서 능력 신장과 무관 읽은 글을 바탕으로 발표, 의견 교환, 글로 표현하는 활동 등으로 균형적 접근 가능 ③ 본격적인 수업 전 텍스트 관련 어휘 지도와 텍스트 구조 지도가 선행되는 것이 좋음 |
정보 텍스트 교수학습을 위한 자료 선정시 유의사항 |
(1) 학습자의 삶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대상이나 사건을 다루고 있는 글 (2)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 단원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글의 유형과 내용을 결정한다. (3) 텍스트의 유형적 특성이 잘 드러나 있어 학습자가 해당 유형을 이해하기 쉬운 글 (4) 다양한 가치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글,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다양한 관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함 |
(1) 직접교수법
정보 텍스트에 대한 명시적 지도
특징
ⓐ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독서 기능을 부분적으로 나눈 뒤 단계적 순서에 따라 지도함
ⓑ 교사는 명시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시범을 보이며 독서 전략이나 방법을 지도함
ⓒ 독립적 독서가 가능한 독자로서의 성장을 지원
한계: 인지 과정에 대한 구체적 시범이 아니라 결과를 언급, 소개하는 정도의 시범
절차: 설명하기 - 시범 보이기 - 질문하기 - 활동하기
(2) 현시적 교수법
직접교수법의 발전, 인지 과정을 현시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독해 기능에 대한 학습을 명료하게 하려는 목적
학생 중심 활동의 강화와 점진적 이양 (활동의 권한 혹은 책임이 교사에서 학생으로 점진적으로 이양)
기능: 독서 기능과 전략을 완전히 내면화할 수 있음
특징
ⓐ 독서 기능이나 전략에 대해 언급이나 소개에 그치지 않고, 전략이 무엇인지, 언제/왜/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을 직접적으로 설명+시범 (사고구술법을 전략으로 활용함)
ⓑ 배운 것을 안내된 연습을 통해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교사가 안내자, 보조자로서의 역할 수행
ⓒ 본질적 목적은 학생의 자립적 활동
절차: 시범 보이기 - 교사 안내 활동 - 강화 - 학생 독립 활동 - 적용
or 직접교수법 단계와 동일하게 보기도 함
+강화: 독서 기능 및 전략의 적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 이해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질문하기
(3) SQ3R 모형
특징: 각 단계는 상호 보완적이며 회귀적 과정임
절차: 훑어보기 - 질문하기 - 읽기 - 확인하기 - 재검토하기
훑어보기 | 단원명, 제재명, 삽화, 표, 학습활동 등을 빠르게 검토하는 과정, 주제어와 개념을 중심으로 읽는다 목적: 텍스트의 핵심적 내용을 개관하고 예측 기능: 글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 활성화, 수업에 주의 집중하게 함 |
질문하기 | 기능: 글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됨 |
읽기 | 문장과 단락을 중심으로 지식과 정보를 파악하며 읽는다 질문을 계속해서 염두에 두고 답을 해야 함 |
확인하기 | 글을 읽을 때 얻었던 답과 정보들을 다시 확인해 본다 이전 단계에세 학생들에게 질문에 답을 미리 쓰게 하여 그 답을 비교하거나 확인해보게 하면 더 효과적 |
재검토 | 전체적인 내용을 스스로 재구성하며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재검토한다 |
(4) 기타
- CSQ3R 모형
SQ3R의 변이형으로 '시각 바꾸기(Change perspective)'를 추가한 것, 기존 방식에 비해 더 적극적
- SRUN
훑어보기-읽기-밑줄 긋기(Underline)-정리하기(Notes)
2. 문학 텍스트 교수학습
- 목표: 우리 삶의 바탕이 되는 문화로서 문학의 가치 인식 + 문학을 올바르게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 신장
문학 텍스트 지도 방향 |
①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스키마)을 최대한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읽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함 ② 다양한 반응을 생산해낼 수 있도록 장려 ③ 문학 텍스트에 대한 개인의 해석 및 감상을 동료 학습자 등 다양한 공동체와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함 ④ 문학 텍스트 독서 경험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삶의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 함 ⑤ 문학 텍스트와 관련하여 다양한 비판적, 창의적 사유를 경험할 수 있어야 함 (ex. 비평, 독후감...) |
*문학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양상
(1) 정서적 반응: 시의 분위기에 몰입하여 감정 변화 느끼기, 소설 속 주인공의 삶에 공감하거나 가치 판단하기
(2) 문제 해결적 반응 (1)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해 나가면서 만나는 인지적 정보처리 문제에 대한 반응
(2)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 삶의 문제를 새롭게 조명하고 해결해 나가는 반응
(3) 비판·창의적 반응: 자신의 관점, 가치관 등에 근거해 텍스트의 주제나 인물의 삶에 대해 논리적, 비판적으로 검토
(1)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
- 텍스트를 읽고 해석하는 데 급급한 텍스트 중심 수업을 개선한 모형
- 가장 중시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반응 (so 수용적인 분위기 중요)
- 절차: 반응의 형성 - 반응의 명료화 - 반응의 심화
이 과정에서 독서 전-중-후 활동이 적용될 수 있고, 예측하기, 배경지식 활성화, 추론하기 등의 전략 활용 가능
반응 형성 | 텍스트와 독자 사이의 거래 |
반응 명료화 | 독자와 독자 사이의 거래 |
반응 심화 | 상호텍스트적으로 관련 있는 다른 작품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반응 확장, 심화 |
(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모형
-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감상을 지향하면서, 텍스트에 근거한 해석에 이르기까지의 다층적 대화를 강조
- 독자 내적 차원뿐만 아니라 텍스트, 사회 문화적 맥락과의 대화 지향
- 교사의 적극적 개입이 중요 → 원활한 대화를 위해 적절한 문제를 제기하고 안내
- 절차: 문학 텍스트에 관한 지식 이해 - 텍스트 읽기 - 독자 개인의 내적 대화 - 독자 간 대화 - 교사와 독자 간 대화 - 텍스트의 의미 정리
3. 복합양식 텍스트 교수학습
- 목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생산되는 복합양식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복합양식 텍스트 지도 방향 |
① 기호적 형상화와 언어적 의미 실현에 초점을 둔 복합양식 텍스트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교수학습해야 함 (ex. 자신의 마음을 동영상으로 표현하는 활동 → 동영상 제작 방식 + 표현 방식에 따라 전달되는 의미가 달라짐까지) ② 특정 사회문화적 형식이나 맥락에서 어떻게 의미를 형성하며 어떻게 소통되고 어떻게 사회와 영향을 주고 받는지 ③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영역 통합적 접근 필요 (매체 자체가 복합적이므로. 특정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유의, 영영 간 공통점과 차이점 고려하여 효율성 제고 가능) ④ 비판적 읽기에 중점을 두고 교육해야 함 (복합양식 텍스트는 단일 메시지를 전달하기보다 특정 집단의 힘을 실은 메시지를 암묵적으로 전달할 가능성이 큼) |
(1) 매체 비교 토의·토론 교수학습 방법
- 동일한 내용을 두 가지 매체를 통해 감상하게 하고, 각각의 매체에서 느낀 것을 자유롭게 토의하는 방법
- 매체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점검하는 과정을 통해 특정한 매체 양식이 지닌 전언성과 형상성을 추론하고 일반화
-절차: 매체 특성 안내 및 매체 자료 선정 - 매체 감상 및 수용 - 매체 비교분석을 위한 토의토론 - 매체 특성 정리 및 일반화
(2) 영상 수용·생산 교수학습 방법
- 다양한 영상에 대한 수용과 생산의 경험을 통해 영상에 담긴 언어적 특징을 파악하고 감상의 폭을 넓히는 방법
-목표: 다양한 매체에 등장하는 사진, 그림, 동영상에 담긴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직접 영상을 생산하는 경험을 갖게 하는 것
-절차: 영상의 특성 안내 및 자료 선정 - 영상 감상 및 수용 - 영상 제작 활동 - 영상에 대한 감상 및 생산물 발표 토의
*영상 감상 및 수용: 핵심적 부분(주제 형성에 기여하는 장면, 교수학습 목표 달성에 효과적인 장면 등)과 부수적 부분(영상 주제와 무관한 장면, 영화 감상을 방해하는 음향 요소 등)을 구분하여 수용
(3) 디지털 텍스트 읽기 교수학습 방법
- 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환경에서 다양한 텍스트를 탐색하고 자신의 의미로 재구성하는 것
- 궁극적 목표는 다른 이들과 정보 및 텍스트를 공유하는 것
-절차: 과제 제시 - 정보 탐색을 위한 읽기 - 평가하며 읽기 - 종합하며 읽기 - 의사소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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