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바렛의 독해 기능 분류
단계 | 설명 |
1 축어적 이해 | 텍스트의 정보와 아이디어를 재인하고 회상하는 것 (세부 내용, 중심 생각, 줄거리, 비교, 인과 관계, 인물 특성의 재인 및 회상) |
2 재구조화 | 텍스트의 정보와 아이디어를 구조화하는 것 (유목화, 개요 파악, 요약, 종합) |
3 추론 | 텍스트의 정보와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것 (세부 내용, 중심 생각, 연결 관계, 비교, 인과 관계, 인물 특성, 결과 추론, 함축적 언어 해석) |
4 평가 | 텍스트를 판단하는 반응을 형성하는 것 (사실과 의견 판단 / 적절성과 타당성 판단 / 적합성 / 가치 등) |
5 감상 | 지적, 정서적 반응, 정서적 민감성과 흥미 |
c.f. 축어적: (=verbatim) 말 그대로의. 축어적 읽기는 어휘의 의미를 바탕으로 있는 그대로 읽는 것.
○ 바렛의 독서 능력 (독서 기능) 위계화
독서 기능 | 설명 |
단어 재인 | 문자 기호를 발화된 단어로 번역 |
기호 혹은 상징과 의미 연계 | 새로운 단어를 학습하고, 다양한 맥락 속에서 단어 인식 |
축어적 이해 | 중심 생각, 논증을 뒷받침하는 세부 사실들을 파악하는 것 |
해석 |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아이디어를 조합, 추론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것 |
비판적 읽기 | 읽은 내용에 대해 분석, 종합, 평가하는 능력 및 자신의 판단을 형성 |
창의적 읽기 | 필자가 제시한 내용에 대해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떠올리는 것 |
728x90
'화법, 작문, 독서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해 이론과 모형 (0) | 2023.07.01 |
---|---|
책 읽게 만드는 법 (독서 활동 지도 방법) (0) | 2022.04.29 |
읽기 지도 방법 (읽기 교육 접근법) (0) | 2022.04.29 |
실험 보고서 쓰기 (0) | 2022.03.08 |
독서 교수학습 방법 (0) | 2022.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