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29
728x90

1) 독서의 동기

(1) 내적 동기의 유발

내적 동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생김

ⓐ 독서 가치를 경험했을 때

ⓑ 자발적 동기의 연쇄

ⓒ 칭찬과 보상

ⓓ 사회적 성취감

 

(2) 외부 여건의 조성

독서를 장려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조성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음

ⓐ 독서 자료에 대한 정보 제공

ⓑ 독서 요령 지도

ⓒ 독서 취향과 수준 파악

ⓓ 도서 선택에 자율성 부여

ⓔ 독서 자료와 친근감을 느끼도록 가까운 곳에 배치

 

2) 독서의 자료

(1) 좋은 자료의 특성

ⓐ 독자의 필요와 닿는 유용한 내용

ⓑ 우수한 형식

ⓒ 독자 수준에 적합

 

(2) 독서 목록의 구성

ⓐ 발달 단계별 구성 (학년에 따라)

ⓑ 상황별 구성 (주제, 분야에 따라)

 

3) 독서의 지도

(1) 독서 토의

ⓐ 자료 선정

ⓑ 집단 구성 (사회자, 기록자, 발표자+관찰자)

ⓒ 토의 준비 (발제문 준비)

ⓓ 토의 진행

ⓔ 정리 및 평가 (무엇이 좋았고, 어떤 점이 생각해 볼 거리였는지 등 구체적으로)

 

(2) 독서 후 활동

ⓐ 상호텍스트 과제 (더 알고 싶은 글 선정하여 읽도록)

ⓑ 작문 과제 (독후감, 감상문, 서평, 문제 해결하기 등)

ⓒ 아이디어 과제 (책 광고, 다른 장르로 바꾸기, 등장인물에게 편지, 등장인물 인터뷰 등)

ⓓ 활동 과제 (독서 활동을 독려하는 포괄적 활동, 독서신문, 전시회, 경시대회 등)

728x90

'화법, 작문, 독서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해 이론과 모형  (1) 2023.07.01
독서 능력, 독해 기능 (바렛)  (1) 2022.05.18
읽기 지도 방법 (읽기 교육 접근법)  (0) 2022.04.29
실험 보고서 쓰기  (1) 2022.03.08
독서 교수학습 방법  (0) 2022.02.23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