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적 소통 및 지식 창출 행위로서의 독서의 특성을 이해한다.
*독서의 일반적 특성
ⓐ (능동적) 의미 구성 행위
ⓑ 문제 해결 행위
ⓒ 의사소통 행위
[1] 사회적 소통 행위로서의 독서
- 독서는 글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글쓴이와 독자의 의사소통 행위 (=쌍방향적 행위)
- 독자는 독서를 하면서 자신의 지식과 경험(=스키마)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의 의미를 구성함
- 작게는 독자와 글쓴이의 개인적 소통, 크게는 집단, 계층, 지역, 시대가 만나는 사회적 소통
[2] 지식 창출 행위로서의 독서
- 개인적, 사회적 소통 행위를 통해 지식과 문화가 전수되고 창출됨
- 공동체의 결속과 정보의 공유, 정서적 유대감 등을 형성
독서의 효용과 가치 | |
개인적 측면에서의 가치 | 사회적 측면에서의 가치 |
-개인의 성장과 삶의 질 향상 -개인의 사고 능력 발달 -어려움을 극복하는 지혜 제공 |
-사회의 유지 및 문명의 발달 -공동체의 유지 및 발전 -인류 문명의 발전 유도 |
(2) 독해의 원리, 과정,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독해가 읽기 전-중-후의 모든 과정에서 일어나는 역동적 사고 과정임을 이해
-독해 과정에서 예측하기, 질문 만들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의도 추론하기, 내용의 타당성 비판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 하기
-독서 상황에 어울리는 효과적인 독서 방법과 전략 적용
[1] 독해의 원리
- 해독(글자 읽기)+독해(뜻 이해)
- 읽기의 전 과정에서 글과 독자의 배경지식이 상호 작용하는 역동적인 사고 과정
독해의 사고 과정 | ||
상향식 과정 | 하향식 과정 | 상호 보완적 이해 과정 |
-글을 이루는 작은 단위에 대한 이해를 거쳐 큰 단위에 대한 이해로 나아감 -어휘나 문법, 맥락 등의 화용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의미를 결정함 |
-글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추론하고 예측 -글에 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의미를 결정 |
-실제로 글을 읽고 이해할 때에는 상향식 과정과 하향식 과정이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함 |
[2] 독해의 과정
-독서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글을 읽는 목적, 글의 성격, 읽을 수 있는 시간 등
읽기 전 활동 | - 읽는 목적 확인 -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을 떠올리며 글의 내용 예측 (제목, 목차, 머리말 등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 구조, 필자의 주장이나 의도 등을 예측함) - 글 내용에 대한 질문 만들기 (글에 대한 질문, 필자에 대한 질문, 독자 자신에 대한 질문, 글과 독자에게 서로 관련된 질문, 맥락에 대한 질문) |
읽는 중 활동 | - 내 말로 바꾸어 이해하기 - 장면, 절차, 이미지 등을 머릿속에 그리며 읽기 - 예측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 - 궁금했던 내용에 대한 답을 찾으며 읽기 - 숨겨진 내용이나 집필 의도 등을 추론하며 읽기 - 글의 내용이나 글쓴이의 주장에 공감하거나 비판하며 읽기 - 내용의 사실성, 논리성, 타당성, 실현 가능성 등을 판단하며 읽기 - 새로운 생각이나 대안 등을 떠올리며 읽기 |
읽은 후 활동 | - 전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 중심 내용이나 주제 파악 -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생각하기 - 글을 통해 깨달은 바를 실천하는 방안 생각하기 - 자신의 읽기 과정이 적절했는지 점검 |
읽기는 일회적이고 순간적인 음성 언어(소통)에 비해 영구적이고 반복적이며 기억의 제약을 받지 않음
소통의 질과 양이 같은 이해 활동인 듣기에 비해 규모가 크고 독자의 노력이 따라 이해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
[3] 독해의 방법
독서 상황을 구성하는 요인 | ||
독자 요인 | 글 요인 | 독서 목적 요인 |
- 독자의 지식 정도 - 독해 능력 - 독서 태도와 습관 |
- 글의 내용 - 글의 구조 - 글의 유용성 - 글의 흥미도 |
- 지식과 정보의 획득 - 개인적 성취감의 추구 - 직업적 전문성의 추구 - 인격 수련과 교양 함양 - 즐거움 향유 |
*SQ3R 전략
훑어읽기(Survey) - 질문하기(Question) - 읽기(Read) - 다시 암기해 보기(Recite) - 내용 평가하기(Review)
훑어읽기 | 질문하기 | 읽기 | 암기하기 | 재검토하기 |
읽어야 하는 글의 의미 빠르게 파악하기 | 읽어야 할 글의 내용에 대해 학생 스스로 질문 만들기 | 제시한 질문에 답을 찾으며 세밀하게 읽기 | 질문하기 과정에서 제기한 질문을 떠올리고 답을 기억하는 활동 | 질문과 답을 점검하며 수정하거나 보완할 내용이 있는지 확인 |
*KWL 전략
알고 있는 것, 알고 싶은 것, 학습한 것
K (알고 있는 것) | W (알고 싶은 것) | L (학습한 것) |
읽을 화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적음 읽고 난 후 돌아와 정보를 수정하거나 재확인 |
이 화제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을 적음 읽고 난 후 돌아와 해결되지 못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 |
읽는 도중에 알게 된 것을 적음 |
*과정 중심의 독해 지도 방법
- '독자가 무엇을 얻었느냐'가 아닌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쳐 의미를 획득했느냐, 어떤 과정을 거쳐 읽었느냐'에 관심
- 능동적 역할과 문제 해결 과정 중시
- 교사는 독서 과정을 안내하거나 도와주는 촉진자의 역할
*독서의 상위 인지적 전략
- 독서의 목적 확인하기
-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확인하기
- 중요한 내용에 관심 집중, 주의 기울이기
- 이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독서 과정 모니터하기
-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되돌아보거나 자문하기
- 이해되지 않을 때 독서 행동 수정하기
- 독서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의식적이고 계획적으로 하기
'화법, 작문, 독서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능력, 독해 기능 (바렛) (1) | 2022.05.18 |
---|---|
책 읽게 만드는 법 (독서 활동 지도 방법) (0) | 2022.04.29 |
읽기 지도 방법 (읽기 교육 접근법) (0) | 2022.04.29 |
실험 보고서 쓰기 (0) | 2022.03.08 |
독서 교수학습 방법 (0) | 2022.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