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1
728x90

(1) 사회적 소통 및 지식 창출 행위로서의 독서의 특성을 이해한다.

*독서의 일반적 특성

ⓐ (능동적) 의미 구성 행위

ⓑ 문제 해결 행위

ⓒ 의사소통 행위

 

[1] 사회적 소통 행위로서의 독서

- 독서는 을 매개로 이루어지는 글쓴이와 독자의 의사소통 행위 (=쌍방향적 행위)

- 독자는 독서를 하면서 자신의 지식과 경험(=스키마)을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글의 의미를 구성

- 작게는 독자와 글쓴이의 개인적 소통, 크게는 집단, 계층, 지역, 시대가 만나는 사회적 소통

 

[2] 지식 창출 행위로서의 독서

- 개인적, 사회적 소통 행위를 통해 지식과 문화가 전수되고 창출

- 공동체의 결속과 정보의 공유, 정서적 유대감 등을 형성

 

독서의 효용과 가치
개인적 측면에서의 가치 사회적 측면에서의 가치
-개인의 성장과 삶의 질 향상
-개인의 사고 능력 발달
-어려움을 극복하는 지혜 제공
-사회의 유지 및 문명의 발달
-공동체의 유지 및 발전
-인류 문명의 발전 유도

 

 

 

(2) 독해의 원리, 과정,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독해가 읽기 전-중-후의 모든 과정에서 일어나는 역동적 사고 과정임을 이해

-독해 과정에서 예측하기, 질문 만들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의도 추론하기, 내용의 타당성 비판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 하기

-독서 상황에 어울리는 효과적인 독서 방법과 전략 적용

 

[1] 독해의 원리

- 해독(글자 읽기)+독해(뜻 이해)

- 읽기의 전 과정에서 글과 독자의 배경지식이 상호 작용하는 역동적인 사고 과정

 

독해의 사고 과정
상향식 과정 하향식 과정 상호 보완적 이해 과정
-글을 이루는 작은 단위에 대한 이해를 거쳐 큰 단위에 대한 이해로 나아감
-어휘나 문법, 맥락 등의 화용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의미를 결정함
-글의 내용과 형식에 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추론하고 예측
-글에 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의미를 결정
-실제로 글을 읽고 이해할 때에는 상향식 과정과 하향식 과정이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함

 

[2] 독해의 과정

-독서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글을 읽는 목적, 글의 성격, 읽을 수 있는 시간 등

읽기 전 활동 - 읽는 목적 확인
-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을 떠올리며 글의 내용 예측
    (제목, 목차, 머리말 등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 구조, 필자의 주장이나 의도 등을 예측함)
- 글 내용에 대한 질문 만들기
    (글에 대한 질문, 필자에 대한 질문, 독자 자신에 대한 질문, 글과 독자에게 서로 관련된 질문, 맥락에 대한 질문)
읽는 중 활동 - 내 말로 바꾸어 이해하기
- 장면, 절차, 이미지 등을 머릿속에 그리며 읽기
- 예측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
- 궁금했던 내용에 대한 답을 찾으며 읽기
- 숨겨진 내용이나 집필 의도 등을 추론하며 읽기
- 글의 내용이나 글쓴이의 주장에 공감하거나 비판하며 읽기
- 내용의 사실성, 논리성, 타당성, 실현 가능성 등을 판단하며 읽기
- 새로운 생각이나 대안 등을 떠올리며 읽기
읽은 후 활동 - 전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 중심 내용이나 주제 파악
-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생각하기
- 글을 통해 깨달은 바를 실천하는 방안 생각하기
- 자신의 읽기 과정이 적절했는지 점검

읽기는 일회적이고 순간적인 음성 언어(소통)에 비해 영구적이고 반복적이며 기억의 제약을 받지 않음

소통의 질과 양이 같은 이해 활동인 듣기에 비해 규모가 크고 독자의 노력이 따라 이해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음

 

[3] 독해의 방법

독서 상황을 구성하는 요인
독자 요인 글 요인 독서 목적 요인
- 독자의 지식 정도
- 독해 능력
- 독서 태도와 습관
- 글의 내용
- 글의 구조
- 글의 유용성
- 글의 흥미도
- 지식과 정보의 획득
- 개인적 성취감의 추구
- 직업적 전문성의 추구
- 인격 수련과 교양 함양
- 즐거움 향유

*SQ3R 전략

훑어읽기(Survey) - 질문하기(Question) - 읽기(Read) - 다시 암기해 보기(Recite) - 내용 평가하기(Review)

훑어읽기 질문하기 읽기 암기하기 재검토하기
읽어야 하는 글의 의미 빠르게 파악하기 읽어야 할 글의 내용에 대해 학생 스스로 질문 만들기 제시한 질문에 답을 찾으며 세밀하게 읽기 질문하기 과정에서 제기한 질문을 떠올리고 답을 기억하는 활동 질문과 답을 점검하며 수정하거나 보완할 내용이 있는지 확인

*KWL 전략

알고 있는 것, 알고 싶은 것, 학습한 것

K (알고 있는 것) W (알고 싶은 것) L (학습한 것)
읽을 화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적음
읽고 난 후 돌아와 정보를 수정하거나 재확인
이 화제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을 적음
읽고 난 후 돌아와 해결되지 못한 질문이 있는지 확인
읽는 도중에 알게 된 것을 적음

 

*과정 중심의 독해 지도 방법

- '독자가 무엇을 얻었느냐'가 아닌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쳐 의미를 획득했느냐, 어떤 과정을 거쳐 읽었느냐'에 관심

- 능동적 역할과 문제 해결 과정 중시

- 교사는 독서 과정을 안내하거나 도와주는 촉진자의 역할

 

*독서의 상위 인지적 전략

- 독서의 목적 확인하기

-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확인하기

- 중요한 내용에 관심 집중, 주의 기울이기

- 이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독서 과정 모니터하기

-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되돌아보거나 자문하기

- 이해되지 않을 때 독서 행동 수정하기

- 독서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의식적이고 계획적으로 하기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