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중등임용 2014년A 기입2번
2015B 서술1번
읽기 수업을 어떤 순서로 전개할 것인가?
1. 과정 중심
읽기 전체 과정에서 적절한 기능이나 전략을 활용하도록 지도하는 방법
상향적 읽기, 하향적 읽기와 여러 학습 전략을 유기적으로 활용
읽기 전 활동 | - 하향식 읽기 이론 - 배경지식 활성화 / 어휘 학습 / 읽기 목적 분명히 하기 - 훑어보기 / 글 내용 예측하기 / 질문 목록 만들어 보기 |
읽는 중 활동 | - 상향식 읽기 이론 (의미를 구성) - 장르 추론, 글의 구조와 전개 구조 분석, 글의 기능 이해, 가치 분석, 맥락적 의미 추리 등 - 초인지 활용 - 질문하기, 메모하기 등 다양한 보조 활동 제공 |
읽은 후 활동 | - 요약, 회상 - 글의 분위기, 필자의 진정한 의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것 떠올리기 - 읽은 것에 대한 평가와 비판 - 읽기 방법에 대해 검토하고 반성 등 |
2. SQ3R
3. GRP (Guided Reading Procedure, 안내된 읽기 과정)
읽기 목적 설정 - 글 읽기 - 읽기 확인 - 재지도 - 평가
ex. '글을 읽고 가능한 한 많은 내용을 기억하라'라는 목표 아래, 정해진 시간 동안 학생들에게 글을 읽게 한 후 글을 덮고 기억한 내용을 말하게 함.
4. DRA (Directed Reading Activity, 지도된 읽기 활동)
(5단계) 동기 유발 및 배경지식 개발 - 글 읽기 - 기능 학습 - 후속 학습 - 강화 학습
5. DRTA (Directed Reading-Thinking Activity, 지도된 읽기 사고 활동)
(5단계)
읽는 목적 설정, 확인 | 교사와 학생이 읽기 목적을 확인함 |
독해 과정을 조절하며 읽기 | 학생이 자신의 독해 과정을 조절하면서 목적에 맞는 독서를 수행함 |
읽는 상황을 관찰하기 | 교사는 학생들이 독해 활동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지 관찰함 |
독해 지도하기 | 교사가 예측한 내용이나 설정한 목적이 적절하였는지 질의응답을 하며 확인 |
읽기 기능 지도하기 | 글을 읽을 때 중요하게 작용한 기능을 가르침 (직접교수법, 현시적 교수법, 자발적 탐구 학습법 등 절차 활용 가능) |
728x90
'화법, 작문, 독서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능력, 독해 기능 (바렛) (1) | 2022.05.18 |
---|---|
책 읽게 만드는 법 (독서 활동 지도 방법) (0) | 2022.04.29 |
실험 보고서 쓰기 (0) | 2022.03.08 |
독서 교수학습 방법 (0) | 2022.02.23 |
독서의 본질 (0) | 2022.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