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관점
- 지능은 단일한 특석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 (=다중지능)
- 지능의 결정 요인은 환경
- 지능 지적인 수행을 통해 계발 가능함
ⓑ 8가지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언어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 지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자신에 대한 지능 (개인 내 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관찰 지능 |
- 각각의 지능은 상호 독립적이나 상호작용적으로 작동
ⓒ 의의
- 지금까지는 지능으로 간주되지 않았던 능력들(신체운동, 자연친화, 자기성찰 등)이 지능의 영역이라는 점을 부각
- 학생 개인이 가진 재능과 능력에 대한 관심 강조
- 서로 다른 강점 지능을 계발하고 약점 지능을 보완하려는 새로운 교육 방식에 관심
- 개별화 수업
728x90
'교육학 > 교육심리, 생활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비고츠키 (0) | 2022.04.30 |
---|---|
[교육심리] 창의성 개발 전략 (시네틱스, 브레인스토밍) (0) | 2022.03.23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0) | 2022.03.15 |
[교육심리] 동기 이론 (0) | 2022.02.22 |
[교육심리] 편차지능지수, IQ (2013 특수 기출) (0) | 2022.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