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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래 |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전쟁 분단 소설 |
성격 | 사실적, 비극적, 심리 성찰적 |
배경 | 시간: (현재, 외화) 1970년대 중반 겨울 (과거, 내화) 1950년대 초반 한국 전쟁 때 공간: 서울, 온양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제 | 전쟁과 분단의 상처에 대한 증언과 그 상처로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따뜻한 애정의 소중함 (1) 6.25 전쟁이 남긴 상처와 그것의 극복 (2) 가족의 소중함과 삶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 |
특징 | ⓐ 사건 및 인물의 말과 행동을 사실적으로 그림 ⓑ 여행을 떠났다가 깨달음을 얻은 뒤 다시 돌아오는 원점 회귀형 여로 구조의 작품 (여행의 과정을 통해 갈등의 전개와 해소가 드러남) ⓒ '오해-이해'의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진실을 드러냄 ⓓ 액자식 구성을 취함 ⓔ 장소의 이동에 따른 전개 |
○ 전체 줄거리
발단 | '나'는 남편이 의붓딸을 그린 초상화를 보고, 북에 두고 온 전 아내를 그리워 한다고 생각해 배신감과 허탈감을 느끼고 혼자서 겨울 여행을 떠난다. |
전개 | '나'는 온양의 온천장에 묵으며 생소함과 낯섦을 느끼고, 여전히 서러움과 허망함을 느끼며 호수로 향한다. |
위기 | '나'는 호숫가 여인숙에서 친절한 주인아주머니와 계속 도리질을 하는 노파를 만난다. |
절정 | '나'는 아주머니에게 6.25 전쟁 중에 아들을 잃은 노파가 25년 동안이나 도리질을 하게 된 사연을 듣고, 아들을 만나러 서울 가는 데 필요한 돈을 마련하려고 애쓴 사정 이야기를 들음. |
결말 | '나'는 가족을 극진히 보살피며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 가는 고부의 사연을 통해, 전쟁의 상처를 지닌 남편과 딸을 뒷바라지하며 살아온 자신의 삶이 결코 헛된 것이 아님을 깨닫고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
○ 작품 속 오해와 이해
오해 | 이해 | |
남편 | 남편이 아직도 전처를 그리워 한다고 생각함 | |
아주머니 | 아주머니가 점심을 권하며 지나치게 굽실댄 것을 돈을 벌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여 측은해함 | 아주머니가 아들 걱정으로 만든 미신 때문 |
시어머니 (노파) | 시어머니의 도리질을 '나'를 못마땅해 하는 것으로 생각함 | 아들에 대한 의지와 책임감으로 25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것 |
○ 여로형 구조 (공간의 이동에 따른 갈등 해결) - 자습서 275p
서울 | 온양 | 서울 | |
갈등 | '나'의 내면적 갈등 발생 | 깨달음 → 해소 | 해소 |
내용 | 남편에 대한 배신감 자신의 삶이 허망하다고 느낌 |
- 가족에 대한 헌신을 보여준 아주머니를 보며, 자신의 삶이 헛되지 않았음을 깨달음 - 아주머니를 걱정하면서, 같은 말로 '나'를 걱정했던 남편의 진심을 깨달음 ("하필이면 이 추운 날.") |
아주머니와 동행 |
'나들이'의 의미 : '나'의 각성을 유도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형상화함
○ 액자식 구성 - 자습서 271p
외화 | 내화 | |
중심 내용 | '나'의 겨울 여행 | '시어머니'의 도리질에 얽힌 사연 |
중심 인물 | 나 | 아주머니와 노파 |
서술자(시점) | '나'의 1인칭 주인공 시점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 |
내화에 등장하지 않는 외부 서술자 (다른 인물에게 벌어진 사건을 서술) |
갈등 | '나'의 내적 갈등 | 인물 사이의 갈등 |
전쟁이 미친 영향 | - 6.25의 상처를 지닌 남편과 딸을 헌신적으로 뒷바라지 함 - 그러한 자신의 삶이 헛된 것이라는 회의 |
(아주머니) -남편이 인민군에 의해 죽임을 당함 -아들을 잃고 고질병을 앓는 시어머니를 극진히 보살핌 |
○ '대사업'의 의미 (=소설의 주제) - 자습서 273p
노파의 대사업 | 아주머니의 대사업 |
가족을 지키고 싶은 의지와 책임감, 사랑 | 사명감과 긍지를 갖고 시어머니의 대사업을 힘껏 보필함 |
'대사업의 동업자' = 가족 간에 서로 사랑하고 의지하며 상처를 극복해 나가는 삶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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