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4
728x90

*동기이론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 생리적 - 안전 - 애정소속 - 존경 - 자아실현

-실현경향성 이론 : 무조건적인 신뢰를 보여줌

-데시의 자기결정성이론 : 유능성, 자율성, 관계성 욕구가 있음

-자기가치이론: 자기 가치 보호를 위해 자기장애전략 사용 (미루기, 변명하기, 걱정하기,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 강조하기)

-자기효능감: 자신의 능력으로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동기 향상 (과거의 성취 경험, 대리경험, 사회적설득, 심리상태)

-지능에 대한 믿음

-귀인이론: 위치? 책임소재, 안정성, 통제 가능성

-기대X가치 이론: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와 과제에 부여하는 가치의 곱이 동기

-목표 지향 이론: 숙달목표, 수행목표

-성취동기 이론: 외적 보상 때문이 아니라 과제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동기
-포부수준
-몰입

 

*독서 교수학습방법

(1) 정보 텍스트

 - 직접교수법 : 안내 - 시범 - 연습 설명하기-시범 보이기-질문하기-활동하기

 - 현시적교수법 : 시범 - / 점진적 이양. 시범 보이기-교사 안내 활동-강화-학생 독립 활동-적용

 - SQ3R : 훑어보기, 질문하기, 읽기, 암기하기, 재검토하기

 - CSQ3R : 새로운 시각으로 보기? (시각 바꾸기) 추가

 - SRUN : 훑어보기 - 읽기 - 밑줄치기 - 노트 정리하기

 

(2) 문학 텍스트

 -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 : 반응의 형성 - 반응의 명료화 - 반응의 심화

 - 대화 중심 교수학습 모형 : 문학 텍스트에 대한 지식 이해 - 읽기 - 독자 개인의 내적 대화 - 독자간 대화 - 교사와 독자 간 대화 - 텍스트 의미 정리

 

(3) 복합양식 텍스트

 - 매체 비교 토의토론 교수학습 방법

 - 영상 수용·생산 교수학습 방법

 - 디지털 텍스트 읽기 교수학습 방법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