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영교육과정의 개념과 사례
영 교육과정이란 학습할 가치가 있지만 공식교육과정이나 수업에서 제외된 교육 내용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학교 행사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여 배우지 못한 내용이 생길 경우, 이것이 영교육과정이다.
03.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천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공식적으로 의도하지 않았으나 학교 생활에서 은연중에 배우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 원천으로는 군집성, 위계성, 강제성, 상찬이 있다.
04. 잠재적 교육과정의 부정적 영향 3가지
첫째, 복종과 순종의 습관을 형성함
둘째, 경쟁, 질투 등을 배우게 될 수 있음
셋째, 학생들의 개성을 빼앗을 수 있음
06.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개념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과 지식의 획득을 목표로 함.
교육과정이란 가르쳐야 할 교과의 목록을 의미.
07.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2
장점1, 지식의 체계적 전달이 가능
2, 가르쳐야 할 목록이 정해져 있으므로 비교적 교사의 수업 진행이 쉬움
단점1,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 등한시
2, 실생활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어려움
08. 형식도야이론
-- 인간의 정신은 몇 개의 능력들로 이루어져 있고, 이를 단련하기에 적합한 교과가 있다. (→ 교과 중심)
-- 교과 내용의 가치는 일반 정신 능력을 도야시키는 데 있음. (not 사회적 유용성)
09.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육과정의 개념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생활인의 양성을 목표로 함.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를 말함.
10.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2
장점1,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를 중시함
2,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기대할 수 있음
단점1, 기초학력이 저하될 수 있음
2, 학습 능력을 평가하기가 어려울 수 있음
11. 중핵 교육과정 개념, 장단점2
특정한 문제를 중심으로 하고, 관련 부분을 주변 영역으로 하여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의 교육과정.
장점 1, 능동적 학습 촉진
2, 문제해결능력 증진 가능
단점 1, 지식의 체계적 학습이 어려움
2, 수업 준비에 많은 시간 소요
1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개념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탐구를 통해 지식의 구조를 알게 하는 것에 목표를 둠.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구조와 그 탐구 과정을 의미.
13. 학문중심 교육과정 장단점2
장점1,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면 다양한 측면으로의 전이가 쉬움
2, 탐구력, 문제해결능력 등 고등정신능력을 기를 수 있음
단점1, 탐구 과정에 시간이 많이 소요됨
2, 개별 교과의 핵심 개념인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교과간 단절 심화
14. 지식의 구조 개념과 장점3
지식의 구조란 개별 교과의 기저를 이루는 일반적인 원리, 핵심 아이디어를 말한다. (브루너)
장점1, 탐구력을 기를 수 있음.
2, 지식의 구조를 습득하면 교과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3, 학습 내용을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 줌.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위획득이론, 직무재설계이론, 의사결정모형6 / SQ3R, 공공포럼토론, 의회식토론, 생태학적 평가 (0) | 2023.07.19 |
---|---|
알뛰세 이데올로기, 교육철학 사조, 게젤텔렌 수정모형 / 텍스트성, 어근합성어, 종합합성어, 부정법, 표현주의 작문이론 (0) | 2023.07.17 |
자기가치이론, 반학교문화, 평가관 / 사회적 스키마, 거시적 독서, 중의성 종류, 협력의 원리 (0) | 2023.07.16 |
22-02-24 키워드 인출 (0) | 2022.02.24 |
22-02-23 키워드 인출 (0) | 2022.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