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하는 게시판] - 교육사회학/교육행정/철학 오답노트
1. 자기결정성 이론
학생들은 외재적 보상이나 처벌 때문에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고 믿고 싶어 함
3욕구를 충족시키면 내재적 동기가 높아짐
유능감 욕구: 자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구
-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
- 도전적 과제 제공
자율성 욕구: 주도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욕구
- 과제에 대한 결정권 제공
관계성 욕구: 타인과 긍정적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 교사의 기대 표현,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 협동학습 활용
2. 콜버그 - 도덕성 발달 수준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추론 능력에 따라
인습: 사회적 관습
[전인습]
(1) 처벌회피, 복종지향 단계
(2) 개인적 욕구 충족 지향 단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 도덕적인 것으로 봄
[인습]
(3) 대인관계 조화 지향 단계: 칭찬을 받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함
(4) 법과 질서 지향 단계: 법을 어기지 않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함
[후인습]
(5) 사회적 계약 지향 단계: 법이 사회적 계약이므로 수정될 수 있음을 이해함
(6) 보편적 원리: 자신의 양심과 가치관에 따라 도덕적 행동을 함
3. 피아제 인지 발달 과정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인지적 불평형 > 적응 (동화/조절) > 인지적 평형
└ (1) 인지발달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가르쳐야 함
(2) 도전감 있는 과제를 통해 인지적 불균형 유발
반성적 추상화: 자신의 사고에 대한 사고. 메타인지. (=인지주의 학습이론)
ㄴ습득시 장점: 지식을 성찰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됨.
4. 스턴버그 - 삼원지능
분석적 지능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
창의적 지능
정답이 정해지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실제적 지능
추상적 생각을 실제적 결과로 만들어내는 능력
5. 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행동 수정 기법
응용행동분석
1 목표 행동과 현재 수준 확인
2 강화인과 벌인 결정 및 실행
3 행동 변화 확인
4 유지 및 일반화 (계속적 강화 → 간헐적 강화)
행동 계약
학습자와 행동에 대한 보상을 함께 결정하여 긍정적 행동을 늘리는 방법
프리맥의 원리
좋아하는 행동을 목표 행동의 보상으로 활용
상반행동강화
강화 기법 - 계속적 강화, 간격 강화, 비율 강화
6. 정보처리이론
장기기억 저장 전략 (부호화 전략)
- 정교화: 학습자의 배경지식과 학습할 내용을 연결짓는 방법
- 맥락화: 지식을 맥락과 함께 제공함
- 조직화: 개념을 관련있는 것끼리 묶어서 제공함
- 심상화: 개념을 시각 자료로 제시함
작업기억의 용량 한계를 극복하는 전략
- 청킹: 내용을 보다 의미있는 단위로 묶어서 제시함
- 이중부호처리: 텍스트와 사진, 텍스트와 소리 등을 함께 제시함
7. 비고츠키 -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 발달 이론
근접발달영역: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영역.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발달시킬 수 있음 (비계 : 힌트, 모델링)
역동적 평가: 교수자가 적절한 비계를 제공하면서 평가하는 것
└ 진행시 고려할 점
(1) 근접발달영역을 먼저 확인해야 함
(2) 지속적으로 평가해야 함
└ 장점
(1) 평가 자체가 교수학습 상황이 됨
(2) 학습자의 성장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음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어문규범 볼 만한 것 (0) | 2023.11.24 |
---|---|
10/22 (0) | 2023.10.22 |
고전시가 (0) | 2023.10.15 |
교육과정 오답노트 (1) | 2023.10.13 |
임용 국어 - 작문 기출 개념 정리 (0) | 2023.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