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조직 원리
*수직적
계속성: 학습 내용을 반복하도록 조직
계열성: 학습 내용이 단순 반복되는 게 아니라 심화, 확장되도록 조직
연계성: 이전 학습 내용과 학습할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조직
*수평적
범위: 특정 시기에 학습할 내용의 폭과 깊이
통합성: 교육 내용을 하나로 묶거나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 (몇 개의 교과를 결합)
연계성: 특정 시기에 학습하게 되는 각 과목의 내용이 동일한 수준이어야 함
/엄밀하게 타일러가 얘기한 것은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뿐임
○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
1. 목표 설정
2. 학습경험 선정
기회
만족
가능성
일목표 다경험
일경험 다성과
3. 교육내용 조직
4. 평가
1. 타일러 - 잠정적 교육목표, 최종적 교육목표 설정시 고려 사항
잠정적 교육목표 설정: 학습자, 지역사회, 교과 전문가의 요구에 따라 잠정적 교육목표 설정
최종적 교육목표 설정: 교육 심리의 체, 교육 철학의 체를 통해 최종적 교육목표 설정
심리의 체: 학습자 수준에 목표가 적절한가? 철학의 체: 목표가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목표의 조건 (1) 실현 가능성 (2) 구체성 (3) 적합성
2. 스킬벡 학교중심 교육과정
상목프해모피평재
1단계 - 상황 분석
내적 요인 : 학습자, 학교 환경
외적 요인 : 지역사회의 요구, 국가교육과정, 학부모 등
4단계 - 해석과 실행
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점을 예측해 보고 실행함
5단계 -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생산
장점
(1) 학교 현장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함
(2) 개발 주체가 교사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음
단점
(1)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영향을 많이 받음
(2) 교사의 업무 부담이 가중됨
3. 아이즈너 예술적 개발 모형 - 목표2, 교육적 상상력
문제해결목표: 학습자가 주어진 상황에서, 조건을 지키며,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목표
표현적 결과: 행동목표로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학습 도중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기술하는 것
교육적 상상력: 교사가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능력
학습 기회의 조직: 거미집 모형 (비선형적 접근)
내용 영역의 조직: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포함한 범교과적 조직
4. 위긴스, 맥타이 백워드 설계모형
장점
(1)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의 수업을 일치시킬 수 있음
(2) 활동에 앞서 평가를 설계함으로써 목표, 학습 내용, 평가의 일관성을 제고할 수 있음
단점
(1) 평가를 수업보다 먼저 설계하여, 평가 의존적인 수업이 될 수 있음
(2) 학문적 지식에 기반을 두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가 배제될 가능성
1단계: 바라는 결과의 확인
- 국가 교육과정 성취 기준 확인
- 중요한 교육 내용 선정 (영속적 이해가 가능한 교육내용 선정)
- 핵심 질문 개발 (포괄적 이해, 소재적 이해를 확인하는 질문 개발)
2단계: 수락할 만한 증거 결정
- 수행평가 + 다른 증거 계획 (지필, 자기평가 등)
- 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이해
3단계: 교수활동 계획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22 (0) | 2023.10.22 |
---|---|
고전시가 (0) | 2023.10.15 |
임용 국어 - 작문 기출 개념 정리 (1) | 2023.10.12 |
임용 국어 - 화법 기출 개념 정리 (0) | 2023.10.11 |
임용 국어 - 독서 출제 요소 (0) | 2023.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