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13
728x90

○ 교육과정 조직 원리

*수직적

계속성: 학습 내용을 반복하도록 조직

계열성: 학습 내용이 단순 반복되는 게 아니라 심화, 확장되도록 조직

연계성: 이전 학습 내용과 학습할 내용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조직

 

*수평적

범위: 특정 시기에 학습할 내용의 폭과 깊이

통합성: 교육 내용을 하나로 묶거나 서로 연결하여 제시하는 것 (몇 개의 교과를 결합)

연계성: 특정 시기에 학습하게 되는 각 과목의 내용이 동일한 수준이어야 함

 

/엄밀하게 타일러가 얘기한 것은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뿐임

 

○ 타일러 교육과정 개발

1. 목표 설정

2. 학습경험 선정

기회

만족

가능성

일목표 다경험

일경험 다성과

3. 교육내용 조직

4. 평가

 

 

1. 타일러 - 잠정적 교육목표, 최종적 교육목표 설정시 고려 사항

잠정적 교육목표 설정: 학습자, 지역사회, 교과 전문가의 요구에 따라 잠정적 교육목표 설정

최종적 교육목표 설정: 교육 심리의 체, 교육 철학의 체를 통해 최종적 교육목표 설정

   심리의 체: 학습자 수준에 목표가 적절한가?   철학의 체: 목표가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목표의 조건 (1) 실현 가능성 (2) 구체성 (3) 적합성

 

2. 스킬벡 학교중심 교육과정

상목프해모피평재

 

1단계 - 상황 분석

  내적 요인 : 학습자, 학교 환경

  외적 요인 : 지역사회의 요구, 국가교육과정, 학부모 등

 

4단계 - 해석과 실행

  교육과정 변화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점을 예측해 보고 실행함

 

5단계 -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생산

 

장점

(1) 학교 현장에 적합한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함

(2) 개발 주체가 교사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음

단점

(1)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에 영향을 많이 받음

(2) 교사의 업무 부담이 가중됨

 

3. 아이즈너 예술적 개발 모형 - 목표2, 교육적 상상력

문제해결목표: 학습자가 주어진 상황에서, 조건을 지키며,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목표

표현적 결과: 행동목표로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학습 도중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기술하는 것

 

교육적 상상력: 교사가 교육내용을 학습자에게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능력

학습 기회의 조직: 거미집 모형 (비선형적 접근)

내용 영역의 조직: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포함한 범교과적 조직

 

4. 위긴스, 맥타이 백워드 설계모형

장점

(1)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의 수업을 일치시킬 수 있음

(2) 활동에 앞서 평가를 설계함으로써 목표, 학습 내용, 평가의 일관성을 제고할 수 있음

단점

(1) 평가를 수업보다 먼저 설계하여, 평가 의존적인 수업이 될 수 있음

(2) 학문적 지식에 기반을 두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가 배제될 가능성

 

1단계: 바라는 결과의 확인

   - 국가 교육과정 성취 기준 확인

   - 중요한 교육 내용 선정 (영속적 이해가 가능한 교육내용 선정)

   - 핵심 질문 개발 (포괄적 이해, 소재적 이해를 확인하는 질문 개발)

2단계: 수락할 만한 증거 결정

   - 수행평가 + 다른 증거 계획 (지필, 자기평가 등)

   - 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이해

3단계: 교수활동 계획

728x90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22  (0) 2023.10.22
고전시가  (0) 2023.10.15
임용 국어 - 작문 기출 개념 정리  (1) 2023.10.12
임용 국어 - 화법 기출 개념 정리  (0) 2023.10.11
임용 국어 - 독서 출제 요소  (0) 2023.10.1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