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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인지주의, 지식나열, 회귀성)

 
#B5 작문이론, 회귀성
형식주의 - 의미의 자율적인 단위
인지주의 - 텍스트는 필자의 사고를 언어로 바꿔놓은 것
사회구성주의 - 텍스트는 언어공동체의 담화 관습과 규칙의 집합
 
- 수업활동지에 반영된 작문이론: 인지주의
  ㄴ 텍스트 생성하는 세부 단계에 주목하여 활동지를 구성했으므로
 
- 사고구술 프로토콜로 쓰기의 회귀성 확인
 
#B1 쓰기 과정 모형
지식 변형 모형, 지식 나열 모형
수사적 상황, 수사적 맥락(필자, 독자, 과제)
 
#A1 표현하기 과정 전략
초고 쓰기에 어려움 겪는 중
- 표현하기 단계의 초고 쓰기 전략
1. 글쓰기보다 말하기 부담이 적으므로 말로 쓰기 전략
2.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생각나는대로 쓰는 내리쓰기 전략
 


○ 2022 (베레이터, 설명하는 글, 협동작문, 고쳐쓰기, 다면적피드백)

 
#B1 쓰기능력 발달단계 (베레이터)
작문 노트 -  [쓰기계획] 작문 목적, 예상독자, 전달매체   [초고] ~~
1. 예상독자가 청색 기술을 잘 모르는 반 친구들인데, 청색 기술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있음
2. 해라체와 하십시오체의 혼용 → 독자를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
   ㄴ 자기중심적 글쓰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
- 맞춤법이나 문법 규칙에는 익숙하나 독자 고려 못함 → 수행적 쓰기 단계
▶ 작문은 3문제라 기입형 무조건 나옴... 이런거 또있으면 알아둘 필요 있음 (지식나열모형처럼)
기입형 나올만한 문제 따로 체크해두고 외우기
 
#A7 설명하는 글쓰기 수업
- 지엽적 쓰기 지식에 치중하지 않고 한 편의 글을 완성하는 데 중점
- 다면적 피드백의 원리를 바탕으로 협동 작문
- 평가의 주체 다양화
- 통합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과정과 평가 과정이 분리되지 않고 통합되도록
 
- 평가 주체 다양화 반영하여 평가 활동 계획 채우기
ⓐ 교사는 학생의 쓰기 수행에 대해 체크리스트로 기록한다
학생 스스로 자기의 쓰기 수행에 대해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점검한다 (이걸 쓰게함)
ⓒ 학생은 완성된 글을 친구들과 돌려 읽고 평가기준표를 활용하여 피드백한다
  ㄴ 통합성의 원리: 초고를 평가하여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쳐쓰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
 
- 협동 작문을 한 편의 글을 공동으로 창작하는 활동만으로 생각함
→  넓은 의미에서 협동 작문은 모둠별 협의 과정을 거치는 작문 활동을 의미함
 
▶ 공유하기 활동으로 학급 누리집 게시 제시함 → 공유하기 활동 장점?
작문 교수학습 원리(접과생! 책피!)는 명칭 묻지는 않을 것 같고 수업 적용 방법을 알아두기
 
 
#A1 논설문 쓰기 수업에 대한 성찰일지
- 소견 논거의 적절성 판단이 중요. 소견논거도 공신타 있어야 함
- 훑어읽기 전략
   1. 글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음  2. 지엽적 부분만 수정하는 것을 줄일 수 있음
- 독자에게 최대한 많은 자료를 보여주고 주장을 반복하는 것보다 << 타당하고 믿을만한 논거를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
 


○ 2021 (고쳐쓰기, 사회구성주의, 영상매체, 건의문, 과정평가)

 
#B2 고쳐쓰기
- (진단평가) 고쳐쓰기 일반 원리에 대한 지식은 충분 BUT 실제 적용은 부족함. 맞춤법 고치기만 함
- 고쳐쓰기는 글의 잘못된 점을 찾는 게 아니라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글을 개선하는 데 있음
- 이는 상위인지 수준과 관련 (점검과 조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능숙한 필자)
 
 
#A10 매체특성에 맞게 표현하기, 학교 생활 문제로 공익광고 제작
- 복합양식적 특성 개념 : 문자뿐 아니라 영상, 그림, 음악 등 다양한 양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
- 공익광고는 촬영하기, 편집하기 과정 거침 *영상언어
- 영상 언어의 시각적 요소를 표현하는 방법: 강조하고 싶은 것 확대하여 촬영 등등 예시
- 수업에 적용된 작문이론 →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 상호작용, 대화 강조 ⓑ 글의 의미는 상호작용에 의해 구성 ⓒ 작문은 필자와 독자 간의 능동적인 의미 협상 과정
- 다른 모둠과의 협의 과정이 지닌 의의 - 수용자(독자)의 입장을 파악할 수 있게 함
▶ 영상 언어 제작도 작문 활동과 유사하다는 것 강조함
기획안+스토리보드 작성 언급 - 스토리보드를 작문 전략과 연계하면? 스토리보드 내용 요소?
 
 
#A8 건의문 수행평가
*평가방법: 분석적, 우수/보통/미흡 3등급, 평가 요소별 피드백 제공
*평가 범주 및 평가요소
내용 (문제상황 / 해결방안 제시?)
조직 (건의문 구성에 알맞게 조직?)
표현 (격식과 예의, 정중?)
 
- 결과평가만 제시됨. 과정 평가도 실시 가능  사고구술법, 직후자기기록법 등 프로토콜
   ㄴ 의의: 학습자가 사용한 작문 전략에 대해 피드백 줄 수 있음
- '문제상황을 제시했는가?'는 독자가 문제상황의 심각성에 공감하도록 제시했는가를 확인할 수 없음
   ㄴ 문제상황의 심각성에 대한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냈는가?로 평가요소 수정하기
- 이익이나 기대효과를 해결 방안과 함께 제시했는가?도 해결방안 쟁점의 평가요소로 포함되어야 함
   ㄴ 이익쟁점까지 제시되어야 효과적인 설득이 가능하기 때문
 
▶ 문제 상황의 심각성! 이거 즉시성, 지속성, 뭐이런거 있었는데
장르별 구성 요소는 곡 알아둘 필요 있을듯 (출제는 건의문만 됐는데, 기사문/비평문에서도 언급함)
'표현 범주' 평가도 출제 가능성... 격식, 예의, 정중, 적절한 표현, 맞춤법, 등등등
과정평가는 프로토콜+포트폴리오 출제됨


○ 2020 (통일성, 형식주의, 독자분석요소, 내용조직전략, 직접교수법)

 
#B11 통일성 갖춘 글쓰기 평가 계획
ⓐ 통일성 개념 이해하기 ⓑ 다양한 자료에서 내용 선정하기 ⓒ 통일성 갖춘 글 쓰기 ⓓ 통일성 유지하며 글쓰려는 태도
태도는 관찰평가 사용
 
- 통일성 개념: 글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함
- 통일성의 적용 범위: 문단 수준, 글 수준에서 유지되어야 함
- 문단2 통일성 부족한 이유 + 수정방안: '독자로서 이 글을 읽는 내 마음'은 글의 주제인 '유행을 좇아 사물의 소중함을 잃는 태도를 경계하자'는 내용과 무관하기 때문 + 2문단을 삭제한다
▶ 응집성 나올 수도? 개념 (형식적 측면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높이는 법 (지시 표현, 접속 표현)
 
 
#B1 글쓰기의 형식적 규범과 창의적 글쓰기 / 형식주의,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
*쓰기 규범이 창의적 글쓰기를 방해한다
(1) 형식주의: 규범에 맞는 글쓰기 학습 먼저, 창의적 글쓰기는 이후에 기대
(2) 사회구성주의: 공동체 구성원 간 대화를 통한 쓰기 규범의 내면화
   ㄴ둘 다 쓰기 규범 학습을 해야 한다고 봄!
(3) 글쓰기 규범을 벗어나야 창의적 글쓰기가 가능하다
(4) 글쓰기 목적을 고려해서, 지금의 쓰기 규범이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담을 수 있다면 현행 규범을 따름
     그러나 창의적 글쓰기를 방해한다면 새로운 방식 시도
→ 글쓰기 목적, 독자의 요구, 주제에 대한 필자와 독자의 생각 같은 쓰기 맥락을 고려하고 반영하려는 태도
 
 
#A7 국어 교과서 재구성 방안(독자 분석, 설명하는 글, 정보전달), 현시적 교수법
분석 요소: 요구(글에서 기대하는 바) / 태도(주제에 대한 입장)
과정중심 접근법: 브레인스토밍 전략 쓰기 내용 마련 - 조직 전략으로 내용 정리 - 쓰기
 
- 독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의 유형과 범위를 판단하려면: "독자가 주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사전지식)
- 독자의 지속적 읽기를 유인하려면: "독자가 주제에 대해 흥미를 갖고 있는가?" (흥미)
- 내용조직전략 사용 활동의 경우, 구체적 안내가 필요함 → 책임 이양 원리에 따라 교사가 설명하고 시범 보인 후 학생들이 직접 해보도록 → 현시적 교수법/직접교수법
- 내용조직전략3 ⓐ 개요쓰기 ⓑ 다발짓기 ⓒ 생각그물 그리기
▶ 작문 단계별 전략은 진짜 초!!!!!!!빈출이네...
근데 단계별 전략은 명칭 말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라는 문제는 안나온듯 (그래서 허를 찌를 수 있음)
단원 구성 방법이 '과정 중심 접근법'이라는 것도 알아두기!


○ 2019 (주요특질평가, 사고구술평가, 학습작문, 쓰기지식)

 
#B3 주요특질평가, 사고구술평가 장점, 비평문, 인지+정의적 평가, 과정+결과평가
[과정평가] 사고구술  [결과평가] 주요특질 평가 과정과 결과의 균형성 원리
 
- 주요특질평가가 과제지향적인 이유: 쓰기 과제와 관련된 주요 요소를 선정하여 평가하기 때문
   ㄴ주요특질평가 장점: 학습자가 달성하지 못한 부분을 파악해 피드백을 줄 수 있음
- 과정평가로서 사고 구술 평가의 장점: 쓰기 활동 중 학습자의 사고 과정을 직접적으로 파악 가능
- 사고 구술은 정의적 요소도 평가할 수 있음: "난민 수용은 평소에 궁금했던 주제니까, 잘할 수 있을 것 같아."
 
**주요특질평가 평가기준
ⓐ 난민 수용 여부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였는가?
ⓑ 자신의 관점에 따른 주장이나 견해를 명료하게 제시했는가?
ⓒ 상대 관점의 문제점을 근거를 들어 비판하였는가?
 
****주요특질평가 개선  ▶ 문제로 출제는 안됐는데 이부분을 설명해둠 (왜지? 다음 출제를 위한 밑밥?)
ⓐ 쓰기 과제 맥락 구체화하기
  ㄴ <주제, 목적, 독자, 매체> 중에 '주제'만 제시됨
ⓑ 평가 기준 제시하기 전에 주요 특질 먼저 제시하기
  ㄴ1. 자신의 관점 수립하기 2. 주장이나 견해 제시하기 3. 상대의 관점 비판하기
ⓒ 수행 수준을 설명하는 평가 척도를 평가 기준에 설정해 놓기
  ㄴ<자신의 관점 수립하기>
0: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지 못했다.
1: 관점을 수립하려 하였으나, 타당성이 다소 부족함
2: 타당한 관점을 수립하였으나 일관성이 부족함
3: 타당한 관점을 수립하고 일관되게 유지함
 
▶ 정의적 요소: 흥미, 동기, 효능감, 태도 / 평가파트 그냥 전체 달달 외우기
비평문은 '자신의 관점 수립', '주장 명료하게 제시', '상대 관점 비판' 세 요소가 있어야 함!
그렇다면 다른 글은? 어떤 요소가 있어야 하는지 알아두기!
 
 
#A14 국어+과학 교과통합수업, 실험보고서
- 학습작문이 지니는 의의
국어교과: 실험 보고서의 작성 방법을 배울 수 있음
과학교과: 실험의 과정과 결과를 정리해 볼 수 있음
- 실험보고서는 과정과 결과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 수치로 기술되어야 함
 
 
#A11 기사문 쓰기 지식
ⓐ (내용지식)
  - 주제에 대한 내용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는가?
  - 독서 경험뿐 아니라 관련 서적, 전문가 의견, 시민 인터뷰 자료등을 활용하여 독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줌
ⓑ 장르지식
  - 분량이 많은데 부제와 전문을 넣지 않아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지 못함
  -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하지 않음  
ⓒ 언어지식
 
- 장르 지식은 담화 공동체에서 반복적으로 형성되어 온 언어적, 구조적 특징을 아는 지식,
담화 공동체의 (담화 관습)을 고려하는 것과 관련 →사회적구성주의
장르 지식 ⓐ 글을 쓰는 방법에 영향을 미침 ⓑ 쓰기 능력 판단 기준이 됨
▶ 기사문에 대해 꽤 구체적으로 제시함... 기사문 구성요소 알아둘 필요 있을듯
전체적으로 제시문이 풍부한 것에 대해 문제는 좀 간단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 2018 (요약하기, 쓰기워크숍, 포폴평가 장점, 조정하기 전략)

 
#B8 요약하기 규칙
- 한 편의 글을 문단 수준, 서본결 구조 수준, 전체 수준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요약해 보게 함
- 일반화, 재구성 규칙 개념 물어봄
 
#B6 건의문 쓰기 워크숍
- 쓰기워크숍의 의의: 쓰기가 필자 개인의 의미 구성 과정이 아닌 사회적 행위라는 것을 알게함
- 쓰기 워크숍이 실제적 쓰기를 지향한다고 할 때 쓰기 과제 적절 이유 + 공유하기 단계 적절한 이유: 학습자 실생활 속에서 직접 문제를 찾아보도록 했음 + 완성된 글을 학습자의 실제 삶에서 활용해 보도록 함(학교신문 투고)
-포트폴리오 평가 장점 ⓐ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평가 ⓑ 미완성된 글도 평가
실제성 높이는 법 ⓐ 학습자의 실제 작문 활동 포함 ⓑ 예상독자 고려 ⓒ 연습기회 제공 등등
협동작문 / 쓰기워크숍 각각 출제됐는데 둘다 자기 글을 쓰면서 협의하기 과정이 있는 방식
한편의 글을 공동으로 쓰는 건 협동작문(공동작문) → 22개정에 '공동보고서'와 관련!!! 공동보고서 구체적으로 외우기
 
#A3 기행문 쓰기
- 인지주의 작문 이론: 능숙한 필자는 쓰기 전략을 적절하게 사용함
- 그래서 쓰기를 문제해결 과정이라고 함 (전략을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하니까)
- 내용조직하기 단계의 전략 → 개요 쓰기
- 회귀성에 대해 간단히 언급됨 
▶기행문은 약간 특이한듯?
12개정 기행문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쓰기 ⓑ 체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체험을 심화, 확대할 수 있음
ⓒ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음 ⓓ 글로써 소통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음 ⓔ 글쓰기 생활화할 수 있음 ⓕ 독자의 흥미, 경험, 관심 고려하기


○ 2017

 
#B3 주장하는 글, 공신타, 분석적 평가
- 타당성 부족 : 주장과 근거과 연관성이 없음
- 신뢰성 부족: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사람의 말을 인용함(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A10 교과서 재구성, 쓰기과정 점검하며 쓰기, 설명문, 회귀성
- 재구성 전, 후 모두 단원별 학습 목표는 같은데, 학습 활동이 다름
1. <학습목표: 쓰기과정 점검방법 이해하기>
재구성 전 ⓐ 점검 방법 이해 ⓑ 점검 방법 적용 순서
재구성 후 ⓐ 필자A의 프로토콜 분석 ⓑ 필자B의 프로토콜 분석 ⓒ 점검 방법 정리하기
   ㄴ 이해→적용 순서의 연역적 전개 VS 보편적 방법을 도출하는 귀납적 전개
2. <학습목표: 점검방법 활용해 설명문 쓰기>
재구성 후 - "조정하기" 단계 추가 (회귀성의 원리, 언제든지 전단계로 돌아갈 수 있음)
▶회귀성 2023 재출제됨 ('회귀성'만 적는 문제가 두번 나온거) ++동시성은 왜 안물어볼까?
 
#A3 작문에서 의미는 어디에 있는가?
- 평범한 작문이론 문제... 정답은 '필자', '독자'
- "작문 수업 층위로 내려오면 서로의 견해가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작문이론이 여러 개 혼합되어 수업에 반영될 수 있다는 얘기


○ 2016

 
#A3 설명하는 글
(활동1) 쓰기 과제 고르기
(활동2) 쓰기 상황 분석하기 - 주제, 목적, 글의 유형, 필자의 입장, 매체의 유형
(활동3) 자료 마련하기
독자를 고려해야 강조할 내용과 내용 제시순서를 결정할 수 있음
㉡ 내용 생성 방법을 자료 조사로만 한정한 문제 → 일단 학생의 장기 기억/스키마 활용하게 하기
*장기기억 - 작문의 인지 과정 모형에서 필자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기억의 총체로 설명합니다
 
▶쓰기 상황 분석에 '매체의 유형' 고려함 → 예를 들어 학급홈페이지에 올리면 하이퍼링크, 복합양식 활용 가능 (Q21)
 
#A13 모범문의 내용전개과정 모방하기
바탕이 된 작문이론 : 형식주의 작문이론
구성과 내용 측면의 문제점 : 문단 순서가 모범문과 다름 / 사회적 차원의 성찰이 드러나지 않음
 
#B3 쓰기 평가 방법
간접 평가(선다형 평가)의 문제점: 직접평가와 비교하여 실제적 쓰기 능력을 평가할 수 없는 문제
총체적 평가 中 분석적 척도 (우수/보통/부족 - 글의 내용, 조직, 표현이 전반적으로 우수하여 설득력이 높음)
총체적 평가 적절하지 않은 이유: 김 교사는 무엇을 숙달했고 무엇을 더 연습해야 하는지 파악하려고 함 (=총체적 평가는 구체적 정보 얻지 못함)
▶ '평가 방법'이라고 하면 간접 / 직접 / 총체 / 분석 / 결과 / 과정 등을 쓰기... (수행평가라는 말 작교에 없음)


○2015

 
#A3
장르중심 쓰기지도 필요 (자서전 쓰기 때는 칭찬받았는데 보고서 쓰기는 점수가 낮음)
 
#B논1 설득하는 글
- 타당성과 신뢰성에 따라 논증 문제점 지적하기
  └ 설문조사 참여자가 우리 학교 전체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어 신뢰성 부족
  └ 문단의 주장이 글 전체에서 주장하는 바와 달라 타당성이 부족함
- 양면적 메시지 전략 활용하여 설득력 높이기
  (독자의 배경지식이 많을 때) 반대쪽 입장도 충분히 고려하였으며, 나의 주장이 받아들여졌을 때 이득이 크다는 것을 알림
 
[복습하는 게시판] - 화법 기출 개념
[복습하는 게시판] - 독서 출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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