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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d with Cypress and Star>

고흐의 그림을 소재로 창작한 시

『버클리풍의 사랑 노래』(2000)

 

○ 작품 개관

갈래  서정시, 자유시
성격  회화적, 감각적
제재  화가 고흐의 그림
주제  소외된 존재들에 대한 애정
특징 (1) 미술 작품을 모티프로 하여 창작됨.
(2) 현재형 시제를 사용하여 고흐 그림의 이미지를 동적으로 묘사함.
(3) 상상력을 바탕으로 원작과는 다른 새로운 의미를 표현함.
(4) 열거와 반복을 통해 주제 의식을 강조함.

 

 

 

방금 세일에서 건진 고흐의 복사화  
<별 빛나는 하늘 아래 편백나무 길>  ○1~2행: 고흐의 그림을 구매한 화자. (화자의 경험)
한가운데 편백나무 두 줄기가  그림에 대한 묘사.
서로 얼싸안고 하나로 붙어 서 있는  → 나무의 의인화
밀밭 앞길로  
위태한 마차 한 대 굴러오고,  → 그림에 대한 화자의 주관적 묘사
하나는 삽을 메고  
하나는 주머니에 두 손 찌른 채  
농부 둘이 걸어오고 있다.  
하늘 위에 별이라곤  
왼편 귀퉁이에 희미한 것 하나만 박혀 있고  
(별나라엔들 외로운 별 없으랴)  → 그림 묘사 가운데 낀 화자의 생각이므로 괄호 사용.
나머지는 모두 모여 해와 달이 되어 빛나고 있다.  ○3~13행: 고흐의 그림 속 풍경 묘사
빛나라, 별들이여, 빛나라, 편백나무여,  *별들, 편백나무: 고흐의 그림에 등장하는 대상 - 소박한 것들
 * '~여': 영탄적 어조, 각운 형성
 *빛나라: 명령형 or 감탄형 (ex.예뻐라, 귀여워라)

 그림 속 소재들이 빛나고 있다는 깨달음, 감탄 +소망, 응원
 모든 존재들의 삶이 아름답고 귀하다는 인식
세상에 빛나지 않는 게 어디 있는가.  *있는가: 설의적 표현. 모든 존재는 아름다움.
있다면, 고흐가 채 다녀가지 않았을 뿐.  → 모든 존재는 빛나지만 아직 고흐가 그림으로 그리지 않아 드러나지 않았을 뿐. 고흐가 그림으로 그리면 그 가치가 드러날 것임.
농부들을 붙들고 묻는다,  → 그림 속 농부와 대화하는 것으로 상상하여 표현
     (대화의 형식 - 주제 의식 강조)
'저 별들이 왜 환하게 노래하고 있지요?'  
'세상에 노래하지 않는 별이 어디 있소?'  *있소?: 설의법. 모든 존재의 삶이 의미있음.
빛나라, 보리밭이여, 빛나라, 외로운 별이여,  
빛나라, 늘 걷는 길을 걷다  
이상한 사람 만난 농부들이여.  *이상한 사람: 화자 자신
 ○14~22행: 그림에 대한 감상. (모든 존재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응원)

 

 

*문학과 인접 분야의 예술

하나의 예술 작품이 다른 형태의 예술 작품의 소재나 창작 계기가 되어 새로운 작품이 탄생하게 되기도 하고, 다른 형태의 예술 작품으로 전환되어 창작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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