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B6 인터넷 문서 읽기 수업, 자기 점검표
- 비판적 읽기 전략 설명 (주장이나 관점의 공신타 확인)
(점검항목: 내가 지금 찾아 읽은 인터넷 문서가 누가 만든 것이고 어디에서 온 것인지, 얼마나 믿을만한 것인지 평가한다)
-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못함
(동일 주제의 글을 별개의 정보로 처리)
- 상호텍스트읽기 전략 반영해서 점검표 추가하기
(내가 찾은 문서들의 관점과 내용을 비교, 분석하고 나의 관점으로 재구성한다)
▶ 다른 자기점검 항목들 보기 (읽기 전, 읽은 후 과정에 대한 자기점검)
주제통합적 읽기의 핵심을 물었으니 다른 읽기의 핵심 과정을 물을 가능성→ 창의적 읽기의 핵심은 '문제 해결 방법 찾기', '필자에 생각에 대한 대안' 찾기 ++ 비판적 읽기가 선행되어야!
#A7 독서태도 지도 방법
- 독자 프로파일, 독서 기능(오독분석, 독해질문), 독서태도(수업관찰, 비형식적 상담, 자기평가)
학생이 어떤 상황에서 적극적 독자의 모습을 보이는지 분석 (독서 모임, 이해하기 쉬운 글)
+ 학생의 태도 영역의 문제점 분석 (독서에 대한 부정적 태도, 집중 경험 없음)
두 상황 연계해서 쓰기 (독서 모임을 통해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기회 제공 + 수준에 맞는 글 제시하여 독서에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함)
▶ 평가방법으로 오독분석, 독해질문, 수업관찰, 비형식적 상담, 자기평가 제시함
○ 2022
#B4 주제 파악하기 능력 평가, 지도
- 학생 평가 방법, 특징 : 관찰법, 독서 수행 과정을 토대로 학습자의 읽기 능력 파악 가능
- 학생이 틀린 이유: 화제 파악에 실패하였고, 주제문 없는 글에 대해 중심내용 파악 실패
- 지도 방안 ⓐ 각 사례들의 공통 화제나 핵심어 파악하기 ⓑ 첫 문장이 꼭 중심내용은 아니며 주제문이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글도 있다는 것을 지도
▶ '수업 일지'로 일화기록법 같은 거 나옴
#A6 글 구조 활용하기 전략, 설명적 글의 구조 유형
- 내용 구조도? 사용해서 글을 종합 정리함
- 설명적 글의 구조 유형+특징 (수집 구조, 위계적으로 대등한 정보를 나열하는 특성)
- 종합 정리에 사용된 구조 유형+장점 (비교대조, 두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음)
▶ 그외에 기술, 인과, 문제해결구조 나올 가능성 / 문제점 분석+지도 전략 안물어보고 글 구조만 물어봄
○ 2021
#A1 스키마, 추론이 독해 과정에 영향
ⓐ 스키마는 접오의 선택과 기억에 영향
ⓑ 독자는 의미 구성 과정에서 생략되거나 감춰진 내용을 채워나가는 추론을 함
#B3 KWL, SQ3R 공통점
- 공통점: 예측하기, 질문 만들기, 질문 답 찾아가며 읽기, 재검토하기, 읽는 전중후 활동 등등
- 학생이 '되새기기' 단계에서 글을 읽는데 필요한 질문을 몇가지 더 만듦
→ 읽기 전에 만든 질문에 대한 답을 다시 떠올려보도록 지도
- 되새기기 다음 단계(재검토 단계)에서 학생이 해야 하는 활동 (잘못 읽은 부분이나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 재검토)
▶ '되새기기', '검토하기' 단계는 거의 동시적이라고 생각하면 됨... 되새기기에서 답 떠올려보고 바로 검토(오류 없는지 확인)
○ 2020
#B4 자발적 독서 수업 계획
수업 안내 > 도서 선정 > 책 읽기 > 읽기 활동 > 생각 나누기 > 글쓰기 > 정리하기
- '도서 선정' 단계의 문제점 (ⓐ 자신의 수준을 가늠할 기회 차단 ⓑ 함께 읽을 책을 선정해서 제시함)
- '읽기 활동' 단계 보완점 (미시적 독해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 ⓐ 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창의적 독해 활동 추가 ⓑ 즐거움과 감동을 내면화하고 누리는 사실적 독해 활동 추가)
자발적 독서 방법
(1) 자기선택독서 - 자울성 요인과 관련. 선택 기회 제공. 내재적 동기 작동시키기
(2) 거시적 독서 방법 지도
▶ 세부적, 사실적 이해 활동으로 ⓐ 문단별 주제 및 세부내용 파악하기 ⓑ 문단 간 연결관계 파악 ⓒ 글 전체 내용 요약
↔ 확산적 이해 활동, 거시적 독서 방법 지도 나올 가능성 (창의적 읽기, 감상적 읽기 성취기준 연계)
글에 새로운 의미 부여하는 활동 ⓐ 글의 내용을 독창적으로 재구성하기 ⓑ 필자의 생각에 대안 마련하기 활동 등감상적 활동 ⓐ 공감되는 부분이나 감동적인 부분 찾기 ⓑ 글을 통해 얻은 교훈 정리하기 등
#A6 비판적 읽기 준거, 도해조직자
- 도해조직자 사용해서 내용 정리하기 장점 (글의 내용을 시각화해서 이해를 도움)
- [활동2] 글쓴이의 주장을 '문제-해결방안' 방식으로 작성해 보기 (본문 읽고 써야함)
- 비판적 읽기의 준거 1. 타당성 - 주장이 논리적으로 타당한가?
비판적 읽기의 준거 2. 공정성 - 필자의 주장이 한쪽으로 치우치지는 않았는가?
▶ 공신타 각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함.
○ 2019
#B6 논증 방법(유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
ⓐ 읽기 전 질문하기 → 학습 과정에서 담당하는 기능 (ⓐ 배경지식 활성화 ⓑ 집중 유도)
ⓑ 내용학습 활동으로 각자 질문했던 사항에 답하면서 자신의 입장에서 자유롭게 정리하게 하기
ⓒ 목표학습 활동으로 주장과 근거 정리+논증방법 파악+주장 타당성 평가
ⓓ 자기점검표 제시
[지식] 다양한 논증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기능] 글에 사용된 논증 방법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 논증 방법을 바탕으로 주장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태도] 글을 읽을 때 논증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 습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 학습 활동이 그대로 '기능' 영역 점검 내용이 됨 / 귀납, 영역 개념 물을 가능성 (그렇게 판단한 이유)
귀납 : 개별적인 특수한 사실로부터 보다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명제를 이끌어내는 것
연역 : 보편적 명제를 전제로 하여 특수한 주장이 참임을 증명하는 것
#A1 독서지도법
협동학습의 원리 반영 - 독서토론
의미 경쟁, 합리적 의미로 내면화, 새로운 생각을 얻거나 입장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 있다는 장점
○ 2018
#A2 창의적 읽기
- 글의 의미를 수용하면서도 그 의미를 재구성함
- 필자의 생각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읽기
▶ 교사가 글을 읽고 의미를 구성한 예 2가지를 제시함
(1) 가족에 대한 필자의 관점을 비판적으로 읽은 예
(2) 글의 의미를 수용하면서도 그 의미를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 구성을 하고 있는 예
○ 2017
#B2 질문 생성 전략을 활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비판적으로 읽는다
- 질문의 답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기준으로 질문 분류 (텍스트 내부VS외부)
- '비판적으로 읽는다'가 목표이므로 텍스트 외부에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을 더 생성해야 함
└ 공신타 확인할 수 있는 질문 생성하기
▶ 질문 생성 전략?
- 읽기 전 글의 내용을 훑어보고 궁금한 점 찾기
- 읽는 중 빠진 내용,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 만들기
좋은 질문이 어떤건지?
- 질문의 답이 텍스트에 언급되어 있는 질문 말고,
명시적 정보들 사이에 빠진 정보를 채워 넣는 질문이나(내용을 깊이있게 이해하는데 도움),
자신의 배경지식을 결합하여 답해야 하는 질문이 좋음 (사고력 확장)
#A2 읽기 텍스트 선정, 읽기 부진학생 지도
이독성 공식 (어휘 수준, 문장 복잡도로 계산)
BUT 글 요인 이외에 배경지식 / 흥미, 효능감 (정의적) / 상황 요인(읽기 목적)을 고려해야 함
○ 2016
#A2 읽기 능력 진단평가
평가방법: 중요도 평정, 빈칸 메우기
중심 문장을 파악 못하고 무조건 앞에 있는 것을 높음으로 체크하는 문제
#A11 능숙하게 읽기 전략, 읽기 과정 살피기
내용 연결 표현(담화표지, 텍스트구조표지어)을 단서로 하여 예측하기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다음에 올 내용 예측)
상위인지 전략을 사용함 + 의의는? 읽기 과정을 점검하고 조절하여 능동적, 주도적으로 읽을 수 있게 함
#B1 표현의도 파악하기
활동1의 성격: 내용 이해를 확인하는 내용 학습의 성격 (↔활동2는 목표 학습)
활동1은 활동2로 나아가기 위해 선행되어야 함 (추론적 독해를 하려면 사실적 독해를 잘 해내야 함)
활동 2-1에서 2-2로 가는 구성방식: 추론적 독해에서 비판적 독해로 가고 있음
○ 2015
#A2 올바른 독서 습관, 독자 문제 진단
항목 : 유창성 / 기초독해능력 / 독서전략 습득과 활용 / 독서 가치 인식 / 독서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 /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 / 자유독서 빈도 / 자유독서를 위해 선택한 도서의 난도 / 독서 반응의 사회적 공유
문제 진단: 독서 동기 부족
지도 계획: 독서 반응의 사회적 공유 수준이 높으므로 독서토론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 기회 제공하여 독서 동기를 높인다
*독서 흥미: 독서 취향과 비슷. 동기와 구분하기
#B1 DRTA, 능동적으로 읽기, 상호작용 모형
상호작용 모형에 근거하여 수업계획 문제 비판 : 상향식으로 구성되어 독자의 능동적 의미 구성을 고려하지 못함
DRTA의 '독해 지도' 단계에서 하는 것 - 교사가 질문을 통해 읽기를 제대로 수행했는지, 읽기 목적에 적합한 읽기를 수행했는지 확인
▶ DRTA: 읽기 목적 설정과 확인 (EX. 추론하며 읽기) → 독해과정 조절하며 읽기 → 읽는 상황 관찰 → 독해 지도 → 읽기 기능 지도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 국어 - 작문 기출 개념 정리 (0) | 2023.10.12 |
---|---|
임용 국어 - 화법 기출 개념 정리 (0) | 2023.10.11 |
교수학습이론 오답노트 (0) | 2023.10.02 |
교육사회학/교육행정/철학 오답노트 (1) | 2023.10.02 |
호이, 타터, 브리지스 참여적의사결정, 직무재설계 방안 (0) | 2023.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