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9/22
○ 호이, 타터 / 브리지스
(1) 수용 영역 - 전문성, 관련성, (+신뢰성)
· 교사 - 수용영역 밖 -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참여 (항상 참여)
· 학부모, 학생 - 수용영역 한계영역 - 최종 대안 선택시, 가끔 제한적 참여
· 교육 전문가 - 수용영역 한계영역 - 대안 제시 단계에서, 가끔 제한적 참여
(2) 지도자 역할
관련성 | 전문성 | 신뢰성 | 상황 | 지도자 역할 |
O | O | 민주적 | 통합자 (참여자 의견 통합하여 일치된 의견을 얻도록 함 - 집단 합의) | |
O | O | 민주적 | 의회의원 (공개토론 조성, 다수결에 의해 집단 결정) | |
O | O | X | 갈등적 | 교육자 |
O | X | 이해당사자 | 교육자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결정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 | |
X | O | 전문가 | 간청자 (조언을 구해 결정의 질을 향상시킴) | |
X | X | 비협조적 | 지시자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고 단독 결정) |
○ 직무 재설계 방안
동기위생이론
1. 직무를 조정하여 구성원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2. 지도자의 권한을 이양하여 업무나 의사결정에 주도적이고 책임감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
728x90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이론 오답노트 (0) | 2023.10.02 |
---|---|
교육사회학/교육행정/철학 오답노트 (1) | 2023.10.02 |
정서지능, 학습경험 선정원리, 조망수용 이론 (0) | 2023.09.24 |
지식의 구조, 상담관계 형성 / 반말체, 중세 객체높임 선어말 (0) | 2023.09.15 |
평가관 / 쓰기 동기 구인, 동기화 단계 구조 (0) | 2023.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