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30
728x90

9/22

 

○ 호이, 타터 / 브리지스

 

(1) 수용 영역 - 전문성, 관련성, (+신뢰성)

· 교사 - 수용영역 밖 -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참여 (항상 참여)

· 학부모, 학생 - 수용영역 한계영역 - 최종 대안 선택시, 가끔 제한적 참여

· 교육 전문가 - 수용영역 한계영역 - 대안 제시 단계에서, 가끔 제한적 참여

 

(2) 지도자 역할

관련성 전문성 신뢰성 상황 지도자 역할
O O   민주적 통합자 (참여자 의견 통합하여 일치된 의견을 얻도록 함 - 집단 합의)
O O   민주적 의회의원 (공개토론 조성, 다수결에 의해 집단 결정)
O O X 갈등적 교육자
O X   이해당사자 교육자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결정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명)
X O   전문가 간청자 (조언을 구해 결정의 질을 향상시킴)
X X   비협조적 지시자 (의사결정에 참여시키지 않고 단독 결정)

 

○ 직무 재설계 방안

동기위생이론

1. 직무를 조정하여 구성원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2. 지도자의 권한을 이양하여 업무나 의사결정에 주도적이고 책임감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