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
- 인지적 영역
지식 (사실, 용어, 규칙 이해)
이해 (학습내용 이해)
적용 (이전에 배운 것을 다른 곳에 적용)
분석 (논리적 오류를 찾거나 사실, 추측, 가설 간의 차이를 구별)
종합 (고유하고 독창적인 것 만듦)
평가 (비판이나 판단)
- 정의적 영역
수용 (주의나 관심)
반응 (적극적으로 반응)
가치화 (적극적으로 일관성 있는 반응)
조직화 (자기 나름의 가치체계 확립)
인격화 (가치가 그사람의 인격이 된 상태)
○ 메이거의 교육목표 진술 원칙 3
조건
수락 기준
도착점 행동
○ 통합 교육과정
- 통합의 원리
중요성 (각 교과의 중요 내용이 포함되어야)
일관성 (단원 전개가 일관되어야)
적합성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적합해야)
- 필요성 (장점)
1. 교과 간 관련성을 파악하고 지식의 분절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
2. 실생활과 연계성 높은 교육 제공 가능
3. 활동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여 적극적 수업 참여를 이끌 수 있음
- 유형
ⓐ 다학문
학문의 독립성 유지하며,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학문의 관점을 다룸
ⓑ 간학문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여러 교과에 걸친 공통 부분을 중심으로 조직함
ⓒ 탈학문
실생활 주제나 쟁점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과를 형성, 과목보다 생활 연계를 강조
○ 백워드 모형 절차
1. 바라는 결과의 확인
2. 수락할 만한 증거 설정
3. 학습 경험 및 수업 계획
장점
1. 성취 기준을 강조하고 반영 - 목표, 내용, 평가의 일체화
2. 영속적 이해를 강조함
단점
1. 목표 우위 설계이므로 교육 내용이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
2. 문적 지식에 기반하여 학습자의 흥미가 배제될 가능성
3. 평가 의존적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
○ 스킬벡 학교중심 교육과정
- 절차
상황 분석
외적 요인 (지역사회, 학부모, 국가교육과정)
내적 요인 (학생, 교사, 학교)
목표 설정
프로그램 구성
해석과 실행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 특징
(1) 교육과정이 학교, 교사,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야 함을 강조함
(2) 상황분석을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으로 봄
(3) 학습자 요구를 즉각 반영하여 학습자 중심의 유연한 교육 가능
○ 유의미 수용학습 - 오수벨
유의미 학습 과제 + 유의미 학습 태세 + 관련 정착 의미
과제는 실사성과 구속성
선행조직자, 점진적 분화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의 구조, 상담관계 형성 / 반말체, 중세 객체높임 선어말 (0) | 2023.09.15 |
---|---|
평가관 / 쓰기 동기 구인, 동기화 단계 구조 (0) | 2023.09.14 |
움라우트, 직시 / 교과서 단원 조직&전개 방식, 쓰기효능감, 인터넷과 인쇄매체 (0) | 2023.09.06 |
임용 기출 현대산문 작품 (0) | 2023.08.30 |
전이 이론 (0) | 2023.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