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06
728x90

8/25

 

@ 움라우트

후설모음이 뒤에 오는 전설모음 'ㅣ, j' 의 영향으로 전설모음화되는 것

 

@ 직시 표현 유형

시간

장소

인칭

 

- 사회직시

관계를 나타내는 짓기 표현

특히 존대어 ( '계시다'를 쓰면 높임의 대상임을 알 수 있음)

 

@ 작문 - 단원 조직 방식

- 목적 중심 단원

설득 / 친교 / 정보 전달 등의 목적을 중심으로

학습 초점이 불분명

 

- 주제 중심 단원

흥미 유발에 용이

기능의 체계적 학습이 비교적 어려움

 

- 문종 중심 단원

 문종별 특성 학습 가능, 체계적, 반복적 문종 학습

 12년 동안 똑같은 문종을 반복하여 배우게 되는 문제

 

- 목표 중심 단원

 작문 전략 습득에 초점

한편의 글을 써볼 기회가 없을 수도 (전략 습득해도 실제 쓰기 능력이 향상되지 않을 수 있음)

@ 작문 - 단원 전개 방식

과정 중심의 원리

통합의 원리

초인지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 쓰기 효능감의 성격

영역 특수적 성격

상위인지적 성격

 

영향 요인

- 성공 경험

- 대리 경험

- 언어적 설득

 

@ 진로 독서 - 인터넷, 인쇄매체 이용법

인터넷은 방대한 양의 정보에 접근 가능하므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한 뒤

인쇄 매체를 통해 신뢰성 있고 구체적인 정보 습득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