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8/25
@ 움라우트
후설모음이 뒤에 오는 전설모음 'ㅣ, j' 의 영향으로 전설모음화되는 것
@ 직시 표현 유형
시간
장소
인칭
- 사회직시
관계를 나타내는 짓기 표현
특히 존대어 ( '계시다'를 쓰면 높임의 대상임을 알 수 있음)
@ 작문 - 단원 조직 방식
- 목적 중심 단원
설득 / 친교 / 정보 전달 등의 목적을 중심으로
학습 초점이 불분명
- 주제 중심 단원
흥미 유발에 용이
기능의 체계적 학습이 비교적 어려움
- 문종 중심 단원
문종별 특성 학습 가능, 체계적, 반복적 문종 학습
12년 동안 똑같은 문종을 반복하여 배우게 되는 문제
- 목표 중심 단원
작문 전략 습득에 초점
한편의 글을 써볼 기회가 없을 수도 (전략 습득해도 실제 쓰기 능력이 향상되지 않을 수 있음)
@ 작문 - 단원 전개 방식
과정 중심의 원리
통합의 원리
초인지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 쓰기 효능감의 성격
영역 특수적 성격
상위인지적 성격
영향 요인
- 성공 경험
- 대리 경험
- 언어적 설득
@ 진로 독서 - 인터넷, 인쇄매체 이용법
인터넷은 방대한 양의 정보에 접근 가능하므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한 뒤
인쇄 매체를 통해 신뢰성 있고 구체적인 정보 습득
728x90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관 / 쓰기 동기 구인, 동기화 단계 구조 (0) | 2023.09.14 |
---|---|
절대 못 외우는 것 (1) | 2023.09.11 |
임용 기출 현대산문 작품 (0) | 2023.08.30 |
전이 이론 (0) | 2023.08.27 |
평파열음화-자음군단순화 순서, 음운현상 제약, 조사 결합 순서 (0) | 202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