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20
728x90

8/15

 

@ 교육적 상상력

아이즈너 - 교사가 상상력을 발휘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을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는 능력

 

행동 목표, 문제해결목표, 표현적 결과

영 교육과정, 교육적 상상력, 비선형적 접근

거미집 모형,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조직&교과서 외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 교육적 감식안, 교육비평

+참평가 (문제해결목표를 확인하는 질적, 과정평가)

*다양한 학습결과를 유도할 수 있는 비선형적 접근 선호 → 거미집 모형에 비유


@ 작문 평가 원리 실전과통지개

실제성 (실제적 맥락의 쓰기를 해야 함)

전인성 (정의적 영역도 고려해야 함)

과정 중심 (결과뿐 아니라 전략 같은 과정도 평가)

통합성 (교수학습과 평가과정이 통합되어야함)

지속성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달 평가)

개별화 (개인의 발달 정도가 다른 것 고려)

 

@ ㆅ은 ㅎ의 경음이 아니다

'경음'은 평음에 [+긴장성] 자질이 추가되는데

ㅎ는 격음이기 때문에 이미 [+긴장성] 자질이 있음

따라서 경음으로 보기 어려움

 

@ ㆀ의 소리

'ㅇ'의 경음 아님

긴장된 'ㅣ'음

 

@ ㅥ 표기

ㅎ 뒤의 비음화 표기에서 나타남

→ ㅎ가 축약된 것으로 오인

 

@ 관계절, 보문절

관계절: 관계 관형사절. 동일 명사구가 삭제

보문절: 동격 관형사절. 내포절=수식하는 명사의 '내용' 동일

  - 긴 동격관형사절: -다는

  - 짧은 동격관형사절: -는/ㄴ

 

@ 명사형 어미 '-음', '-기'의 의미상 차이

-음: 확정된 사실. 확정된 미래. 이미 일어난 사실. 사실성

-기: 불확실한 사실. 보편적인 사건(=시점과 무관한).

 

@ 명사화

시간적, 양태적 특성 사라짐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