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3 | <온달전> | - 열전의 일반적인 특성 (적용) - 열전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독특한 특성 (적용) |
<서대주전> | - 서술자의 개입 찾을 수 있는가? (배경지식) - 비판 대상 찾기 (내용 이해) - 당대 사회의 부정적인 단면 (내용 이해 + 배경지식) |
|
22 | <흥부전> | - 이야기 구조 2가지와 해당하는 내용 (배경지식 + 적용) |
<정수정전> | - 인물의 말 근거 찾기 (내용 이해) - 사건에 대한 인물의 관점 (내용 이해) |
|
21 | <심청전> | - 경판본, 완판본 비교 (배경 지식) - 기능 측면에서 인물의 역할 + 인물이 다른 인물 형상화에 기여하는 바 (내용 이해) |
<전우치전> | - 사건에 대한 인물의 관점 비교 (내용 이해) - 인물의 말의 문맥적 의미 (내용 이해) - 비판하고자 하는 바 (내용 이해+배경 지식) |
|
20 | <이생규장전>, <운영전> |
- 인물의 행동의 이유 (내용 이해) - 소재의 서사적 기능과 인물의 심리에 미친 영향 (내용 이해 + 배경 지식) - 애정 전기소설의 특징 (배경 지식) - 적강 모티프 찾기 (적용) |
<봉산탈춤> <꼭두각시놀음> |
기입형 - 인물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통칭하는 이유 - 장면의 전환이 대사나 동작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는 부분 (적용) |
|
19 | <박씨부인전> | 논술형 - 한국사 교과서의 병자호란과 작품 속 병자호란의 상황을 비교하게 하는 의도 - 작품 속 실제 지명이 문학적 형상화에 기여하는 바 (배경 지식) - 역사와 문학의 관계 측면에서, 인물을 초월적 능력의 소유자로 형상화함으로써 얻는 효과 (배경 지식) |
<국선생전> | 기입형 - 열전의 형식에서 온 가전, 탁전 개념 (명칭 쓰기, 배경 지식) |
|
18 | <정을선전> | - 사건의 이유를 각 인물의 행위 중심으로 서술 (적용) - 소재의 기능 (적용) |
<최충전> | - 야래자 설화의 내용을 본문에서 확인하기 (적용) - 지하국대적퇴치설화의 변용을 본문에서 확인하고, 그 의미 쓰기 (적용+배경 지식) |
|
17 | <임장군전> | - 인물의 결말을 중심으로 미적 특성 밝히기 (내용 이해+배경 지식) - 미적 특성이 구현되는 양상의 차이점을 자아와 세계의 관계를 고려하여 서술 (배경 지식) |
<숙영낭자전> | 기입형 - 서술자의 개입 찾기 (배경 지식) - 서술자 개입의 기능 |
|
16 | <심생전> | - 인물의 말에서 공통된 요구 찾기 - 인물의 행위가 갖는 의미 - <보기> 참조하여 인물의 행위가 갖는 의의 (적용) |
<조웅전> | 기입형 - 고전소설의 특질 → 환상성 - 인물의 역할 (조력자), 이인의 출현이 시사하는 바 (배경 지식) |
|
15 | <구운몽> | - 삽입시의 기능 (어떤 사건의 계기가 됨) (적용) |
14 | <이춘풍전> | - 각 작품의 인물의 상황, 문제 해결 방식 비교 (사미인곡과 이춘풍전) - '춘풍 처' 같은 인간형이 갖는 시대적 의미 |
728x90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적 상상력 / 작문 평가 원리, ㆅ소리, ㅥ표기, 관계절보문절, -음, -기, 명사화 (1) | 2023.08.20 |
---|---|
상호성의 규범, 사회적 침투 이론, 경계 관리 이론 / 사회인지학습이론 (0) | 2023.08.18 |
쓰기 불안 원인&방안, 화법 평가(녹화기록법), 학습독서 (0) | 2023.08.16 |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철학, 꾸레레 교육과정, 교육행정 개념 / 15C 모음조화 (0) | 2023.08.15 |
자기결정성 이론, 학습동기 설계이론, 백워드 교육과정 (0) | 2023.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