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8/5
@ 쓰기 과정의 성격
- 동시성
- 회귀성
@ 쓰기 과정 모형
(1) 단계적 쓰기 과정 모형
- 쓰기는 선조적 과정
(2) 인지적 쓰기 과정 모형
- 쓰기는 회귀적 과정
- 전략적 필자
- 조정하기
쓰기 과정 영향 요인 → ( ), ( )
1. ( ) - 수사적 문제, ( )
2. ( ) - 필자, 독자, 쓰기 계획에 대한 지식
(3)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 쓰기는 필자와 독자의 상호작용 과정
- 필자와 독자 외에 '협조자' 개념 등장
- '쓰기 도구' 개념 등장 (워드vs손 다름)
- 인지적 모형에서 + 개인 내적 요인으로 ( ), ( ) 추가됨
@ 독서 태도 평가 방법
- 비형식적 상담
- 관찰법
- 자기평가
@ 독서 평가
(1) 형식 평가 vs 비형식 평가
형식 평가는 대단위 표준화 검사 → 양적 평가 관련
비형식 평가는 규격화되지 않은 평가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질적 평가 관련
(2) 교실 평가 vs 고부담 평가
교실 평가 - 교사 주관, 교육적 기능
고부담 평가 - 외부 전문가 주관, 사회적 기능(선발, 정책 수립)
(3) 전통적 평가관 vs 대안적 평가관
전통적 평가 - 선다형 검사
대안적 평가 - 포트폴리오, 회상검사, 프로토콜 분석, 빈칸 메우기, 중요도 평정, 요약하기 (중요빈프회포)
전통적 독서 평가관 | 대안적 독서 평가관 | |
독서의 개념 | 글 내용에 대한 ( ) | ( )의 구성 |
중점 사고 기제 | ( ) 기억 | ( ) 기억 |
평가 대상 | 사고의 ( ) | 사고의 ( ) |
평가 목적 | 학생 ( ) | 학생 ( ) 교수학습 개선 |
평가의 중점 | ( )도 | ( )도 |
배경 교육관 | ( )적 교육관 | ( )적 교육관 |
평가 방식 | ( ) 중시 | ( ) 중시 |
교사 역할 | 지식의 전달자 | 발달 상태 진단자, 기능 전략 시범자 기능 내면화 조력자 |
교육 책무성 | 전적으로 교사 | 교육 공동체 구성원 |
독서 평가 방법 | 단일 (주로 선다형) | 다양 |
728x90
'복습하는 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철학, 꾸레레 교육과정, 교육행정 개념 / 15C 모음조화 (0) | 2023.08.15 |
---|---|
자기결정성 이론, 학습동기 설계이론, 백워드 교육과정 (0) | 2023.08.14 |
분산적 지도성, 스킬벡 교육과정, 기능론, 하이니히, 부르디외 / (화법) 발표 목적 (0) | 2023.08.08 |
반응중심 읽기, 최소대립쌍 설정, 특이구문 / 드리븐, 호이 학교풍토, 시네틱스, 평정의 오류, 브룸 동기, 타바 교육과정 (0) | 2023.08.05 |
과학적 관리론, 파이데이아, 생태학적 발달, 아담스 공정성, 청자지향 말하기, 부정의 범위 (0) | 2023.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