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10
728x90

8/5

 

@ 쓰기 과정의 성격

- 동시성

- 회귀성

 

@ 쓰기 과정 모형

(1) 단계적 쓰기 과정 모형

 - 쓰기는 선조적 과정 

 

(2) 인지적 쓰기 과정 모형

 - 쓰기는 회귀적 과정

 - 전략적 필자

 - 조정하기

 

쓰기 과정 영향 요인 → (              ), (              )

1. (              ) - 수사적 문제, (               )

2. (              ) - 필자, 독자, 쓰기 계획에 대한 지식

 

(3)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 쓰기는 필자와 독자의 상호작용 과정

- 필자와 독자 외에 '협조자' 개념 등장

- '쓰기 도구' 개념 등장 (워드vs손 다름)

- 인지적 모형에서 + 개인 내적 요인으로 (              ), (              ) 추가됨

 

@ 독서 태도 평가 방법

- 비형식적 상담

- 관찰법

- 자기평가

 

@ 독서 평가

(1) 형식 평가 vs 비형식 평가

형식 평가는 대단위 표준화 검사 → 양적 평가 관련

비형식 평가는 규격화되지 않은 평가 (관찰평가, 포트폴리오) → 질적 평가 관련

 

(2) 교실 평가 vs 고부담 평가

교실 평가 - 교사 주관, 교육적 기능

고부담 평가 - 외부 전문가 주관, 사회적 기능(선발, 정책 수립)

 

(3) 전통적 평가관 vs 대안적 평가관

전통적 평가 - 선다형 검사

대안적 평가 - 포트폴리오, 회상검사, 프로토콜 분석, 빈칸 메우기, 중요도 평정, 요약하기 (중요빈프회포)

 

  전통적 독서 평가관 대안적 독서 평가관
독서의 개념 글 내용에 대한 (           ) (           )의 구성
중점 사고 기제 (           ) 기억 (           ) 기억
평가 대상 사고의 (           ) 사고의 (           )
평가 목적 학생 (           ) 학생 (           )
교수학습 개선
평가의 중점 (           )도 (           )도
배경 교육관 (           )적 교육관 (           )적 교육관
평가 방식 (           ) 중시 (           ) 중시
교사 역할 지식의 전달자 발달 상태 진단자,
기능 전략 시범자
기능 내면화 조력자
교육 책무성 전적으로 교사 교육 공동체 구성원
독서 평가 방법 단일 (주로 선다형) 다양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