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04
728x90

230802

@ 과학적 관리론
개념: 교육 활동상 낭비를 최대한 줄일 것을 주장 (공장처럼)
모든 시간에 모든 시설을 이용함
교사는 수업만 하고, 행정은 별도의 행정가가
인력 최소화

(장점) 교육활동상의 낭비를 줄이고 효율을 추구할 수 있음
(단점) 교육현장의 비인간화

@ 파이데이아 제안
학교에 따른 교육의 질적 차이가 없어야 한다
항존주의에 근거
고전독서교육, 토론, 예술 교육

@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발달이론
거시체계 : 아동이 속하여 자란 문화. 사회문화적 환경, 법 체계 등
외체계 : 미시체계와 중간체계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영향 (부모 직업, 부모 친구, 정책,사회적 서비스 등)
미시체계 (중간체계) : 발달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아동이 직접 관계를 맺는 사회 (가족, 학교, 놀이터, 또래)
(체계끼리의 관계가 중간체계)

아동의 발달은 아동을 둘러싼 생태계에 영향을 받음
개인과 생태계는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
아동 개인의 지적능력 뿐만 아니라 주변 상황도 살펴야 함

@ 아담스 공정성 이론
동기이론
나의 투입-성과 비율과 상대의 것을 비교하여 동일하면 동기가 향상되고 동일하지 않으면 저하





@ 비언어적 표현의 기능
언어표현 보강
대체
모순적 의미 표현

@ 자발적 독서 유도 방안
거시적 독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독서. 확산적 이해)
자기선택 독서
지속적 묵독

@ 청자 지향 말하기 지도
(구조적)
1. 나 전달법
2. 열린 질문 방법 (=격려하기)
3. ‘동의, 그러나’ 방법

(비구조적)
1. 입장 바꾸기 방법
2. 청자 지식 공유화 방법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청자가 이해할 수 있게 표현하거나 청자가 잘 알고 있는 것을 화제로 대화)
3. 화자의 판단 유보하기 (강압적으로 주장하지 않고 상대에게 판단 미루기 - 이게 좋지 않을까?)

@ 개요의 종유
화제 개요 (단어나 어구)
   ㄴ 빠르고 간결하게 작성 가능 / 실제 글에 바로 적용 불가능
문장 개요
   ㄴ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림 / 실제 글에 바로 활용 가능

@ 부정의 범위
부정의 범위는 부정의 초점이 어디 놓이느냐에 따라 결정됨 (주어, 목적어, 서술어 등등)
부정의 초점은 강세에 의해 표시되기도 하고 보조사로 표시되기도 함
→ 따라서 부정문의 중의성 해결할 때 보조사 이용 가능

@ 중세국어 유음 탈락
ㄴ, ㄷ, 반치음, ㅅ 앞 (용언 활용이나 복합어 형성시)
→ 이 환경처럼 보이는데 유음탈락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 어간이 자단됐을 가능성(ㄹㅎ)

@ 협상 표준 개념
객관적인 기준
협상이 근거하는 규칙
외래어 표기법 같은 거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