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
728x90

@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분석적 지능 (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창의적 지능 (이해한 지식을 자동화하여 사용하거나,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능력
실제적 지능 (실제 생활에서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 세 지능이 조화를 이룬 상태가 성공지능


@ 글라세 현실치료상담기법
W 욕구 - 자신의 진정한 욕구가 무엇인지 확인
D 현재 행동 확인 -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
E 평가 - 자신의 현재 행동이 욕구를 충족하기에 적절하고 옳은지 평가
P 계획 - 앞으로의 행동을 계획


@ 가네
1. 학습 조건
내적 (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력)
외적 (강화의 원리, 접근의 원리, 반복의 원리)

2. 수업 사태
주의집중 / 주의집중
목표 안내 / 기대
선행조직자 제시 / 장기기억에서 정보 인출
자극자료 제시 / 선택적 지각
학습안내 제시 / 의미의 부호화
수행 유도 / 반응
피드백 / 강화
형성평가 / 재생을 위한 암시
파지 증진 / 일반화

3. 수업 목표와 학습과제 분석
언어정보 - 군집분석
(개념적 지식 → 사실, 개념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으로 위계가 없으므로 학습요소를 관련있는 것끼리 묶는 군집분석 사용)

지적기능 - 위계분석
(절차적 지식을 목표로 함 →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지식들을 위계적으로 분석)

인지전략
(효율적 학습을 위한 전략)

운동기능 - 절차분석
(신체적 운동 수행에 대한 능력 - 수행 절차 분석)

태도 - 통합분석
(위계, 군집, 절차분석을 모두 사용)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