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관념적, 주지적, 상징적
제재 꽃
주제 존재의 본질 구현에 대한 소망
특징
(1) 간절한 어조를 사용하여 소망을 드러냄
(2) 존재의 의미를 점층적으로 심화, 확대함
(3) 사물에 대한 인식론과 존재론을 배경으로 함
출전 《시와 시론》(1952)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
*이름을 불러 주기 전: 대상을 인식하기 전 *하나의 몸짓: 무의미한 존재 |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
*이름을 불러 주었을 떄: 명명 행위 - 대상의 존재를 인식하고 의미를 부여 *꽃이 되었다: 의미있는 존재가 됨 |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
*나의 이 빛깔과 향기: 나만의 개성, 본질적 가치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누군가 자신의 존재를 인식해주기를 소망함 |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
*무엇, 눈짓: 서로에게 의미 있는 존재 *나▷우리들: '나'의 소망이 '우리들'의 소망으로 확대됨 (인식의 주체 확대) |
○ 인식의 주체와 존재의 의미 확대
- 인식의 주체: 나 ▷ 그 ▷ 우리
- 존재의 의미: 몸짓 ▷ 꽃 ▷ 눈짓
(의미 없는 존재 ▷ 의미 있는 존재 ▷ 상호 간 의미 있는 존재)
728x90
'작품 해설 > 현대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처가 더 꽃이다(유안진)> 해설 (0) | 2023.06.29 |
---|---|
<풀(김수영)> 해설 (0) | 2023.06.26 |
<새로운 길(윤동주)> 해설 (2) | 2023.05.28 |
<청포도(이육사)> 해설 (0) | 2023.05.28 |
<섬진강1(김용택)> 해설 (0) |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