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설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욱 계획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
교수학습의 계획, 실행, 평가에 관한 전 과정
○ 교수설계의 목적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기 위함
○ 교수설계의 특징
- 목적 지향적 (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함)
- 학습자의 학습이 잘 일어나게 하기 위한 것 (학습자 중심)
- 실제적 수행 향상을 목적으로 함
- 이론+실증
*거시적 교수설계 교육 훈련 프로그램 체제 및 교육과정 선정
*미시적 교수설계 소규모 수업, 단위 차시 수업의 전략 및 교수방법 결정
체제적 교수설계
○ 체제 (System)
- 상호 관련된 구성 요소의 집합
- 구성 요소가 목표 달성을 위해 유기적으로 연결됨
└ 수업 = 교사 + 학습자 + 교재 + 학습 내용
- 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적, 상호작용적
기대 수준에 현재 수준이 못미치는 경우, 그 원인을 다방면적으로 분석해서 처방하는 것
01. ADDIE 모형 - 교수 설계의 일반적 과정
Analysis (분석)
요구 분석 | 왜 필요한가? |
학습자 분석 | 인지적 특성, 신체적 특성, 정의적 특성, 사회적 특성 분석 방법 - 학생 정보 문서 확인 - 직접 학생에게 요구조사나 설문 - 주변 사람에게 학습자에 대해 물어보기 → 실제적 데이터 자료에 기반하여 분석 |
과제 분석 |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가? (▶ 최종 산출물 : 수행목표) - 하위기능 분석으로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쪼개고 조직하기 - 위계 분석, 군집 분석, 절차 분석 (링크) |
환경 분석 | - 학습 환경에 주어진 물리적 환경이 어떠한가? - 기관이나 조직의 특성은? |
Design (설계)
수행목표 진술 | (=명세화) 과제 분석의 결과를 전부 '~을 할 수 있다' 형태로 적기 |
평가도구 설계 | 진술한 수행 목표를 각각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정하기 |
학습내용 계열화 | 학습 내용, 활동의 제시 순서를 결정 |
교수전략 진술 | 분석 단계의 결과를 근거로 도입, 전개, 정리 등을 어떻게 할 것인지 조사된 특성에 기반해야 함 |
Development (개발)
- 교수 및 학습자료 개발 (ppt, 활동지, 지도안, 쪽지 시험, 영상자료 등)
Implementation (실행)
- 실제 교육의 수행
Evaluation (평가)
- 설계, 개발, 실행 전반에 대한 평가활동
- 형성평가 (개선을 위해 중간에 실행)
- 총괄평가 (매력성, 효과성, 효율성)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다시 분석 단계로 돌아갈 수 있음
02. ASSURE - 교수 매체의 선정 절차
Analyze learner 학습자 분석
- 당신이 가르칠 학습자는?
State objectives 목표 진술
- 수업의 학습 목표는?
Select media 매체 선정
- 단원의 특성에 맞는 매체는?
Utilize 매체 활용
- 실제 수업에의 적용
Require learners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 유도
- 연습 기회 제공, 피드백 제공
Evaluation 평가
- 수업 평가, 수정
'교육학 > 교수이론,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이론] 협동학습 (1) | 2022.05.30 |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이론 (0) | 2022.05.25 |
[교수학습이론]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 (0) | 2022.05.24 |
[교수학습이론] 학습과제 분석 기법 (0) | 2022.05.23 |
[교수학습이론] 가네의 학습 영역 (학습 목표의 분류) (0) | 2022.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