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24
728x90
어려운 내용 가르치는 방법

 

 

정교화 교수이론

여러 아이디어를 어떻게 조직하여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거시적 조직 전략

 

줌렌즈의 비유

줌렌즈를 통하여 사물을 보려고 할 때에는 먼저 전체 상황을 보고 주요 부분들을 살펴본 후,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검토를 위해 다시 줌을 조절하는 과정을 반복함

 

정수

교수 내용을 대표하는 소수의 일반적이고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인 아이디어나 원리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개념과 유사함

 

7가지 기본 전략

 

ⓐ 단순-복잡 계열의 원리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으로 계열화해야 함

ⓑ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특정 지식을 학습하기 전에 해당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먼저 배울 수 있도록 순서화해야 함

ⓒ 요약자

   학습내용을 망각하지 않기 위한 간결한 진술, 쉽게 외울 수 있는 사례 등

ⓓ 종합자

   각각의 개념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것. 통합적 사례 등

ⓔ 비유

   새로운 개념을 친숙한 개념에 연결하여 쉬운 이해 추구

ⓕ 인지전략 활성자

   학습자가 사용하는 인지전략을 활성화하도록 도움

ⓖ 학습자 통제

   학습에 대한 통제권을 부여함 (내용, 속도, 제시, 인지 통제)

 

 

[교육학/교수이론, 교육공학] - [교수학습이론]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교수학습이론]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수업 설계에는 3대 변인이 있다 이 변인에 따라 교수 전략을 '처방'해야 한다는 이론 01. 교수의 조건 변인 통제 불가능 ⓐ 학습과제 (=교과의 특성) : 교과 특성과 학습 과제의 유형에 따라 ⓑ 교

ez-gugeo.tistory.com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