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내용 가르치는 방법
정교화 교수이론
여러 아이디어를 어떻게 조직하여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거시적 조직 전략
줌렌즈의 비유
줌렌즈를 통하여 사물을 보려고 할 때에는 먼저 전체 상황을 보고 주요 부분들을 살펴본 후,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검토를 위해 다시 줌을 조절하는 과정을 반복함
정수
교수 내용을 대표하는 소수의 일반적이고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인 아이디어나 원리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개념과 유사함
7가지 기본 전략
ⓐ 단순-복잡 계열의 원리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으로 계열화해야 함
ⓑ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특정 지식을 학습하기 전에 해당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먼저 배울 수 있도록 순서화해야 함
ⓒ 요약자
학습내용을 망각하지 않기 위한 간결한 진술, 쉽게 외울 수 있는 사례 등
ⓓ 종합자
각각의 개념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것. 통합적 사례 등
ⓔ 비유
새로운 개념을 친숙한 개념에 연결하여 쉬운 이해 추구
ⓕ 인지전략 활성자
학습자가 사용하는 인지전략을 활성화하도록 도움
ⓖ 학습자 통제
학습에 대한 통제권을 부여함 (내용, 속도, 제시, 인지 통제)
[교육학/교수이론, 교육공학] - [교수학습이론]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교수학습이론]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수업 설계에는 3대 변인이 있다 이 변인에 따라 교수 전략을 '처방'해야 한다는 이론 01. 교수의 조건 변인 통제 불가능 ⓐ 학습과제 (=교과의 특성) : 교과 특성과 학습 과제의 유형에 따라 ⓑ 교
ez-gugeo.tistory.com
'교육학 > 교수이론,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이론] 협동학습 (0) | 2022.05.30 |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이론 (0) | 2022.05.25 |
[교수학습이론] 학습과제 분석 기법 (0) | 2022.05.23 |
[교수학습이론] 가네의 학습 영역 (학습 목표의 분류) (0) | 2022.04.19 |
[교수학습이론] 설명식 수업 잘하는 법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0) | 2022.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