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과제 분석이란?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과정이나 절차를 알아보는 것
-학습목표 분석: 학습목표가 어떤 영역에 속하는지를 규명하고, 정보처리 단계로 분석하는 것
-하위기능 분석: 분석된 정보처리 단계별로 학습에 요구되는 하위 기능과 지식을 분석하는 것
○ 과제 분석의 주요 기법
위계 분석 | 지적 기능, 운동 기능 영역 - 단계별로 필수적인 기능이나 지식을 분석하여 위계적으로 배열 |
군집 분석 | 언어 정보 영역 (→ 위계적 관계가 없으므로 군집분석 사용) - 학습 요소를 관련있는 것끼리 묶음 |
통합 분석 | 태도 영역 - 위계, 군집, 절차 분석을 동시에 사용 |
절차 분석 | 운동기능 영역 -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절차를 분석 |
[교육학/교수이론, 교육공학] - [교수학습이론] 가네의 학습 영역 (학습 목표의 분류)
[교수학습이론] 가네의 학습 영역 (학습 목표의 분류)
가네의 학습 환경으로부터의 자극과 인지적 정보처리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능력을 획득하게 되는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과정 학습을 통해 개인이 획득하게 되는 능력 (학습 영역) 언어정보 특
ez-gugeo.tistory.com
728x90
'교육학 > 교수이론,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이론 (0) | 2022.05.25 |
---|---|
[교수학습이론]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 (0) | 2022.05.24 |
[교수학습이론] 가네의 학습 영역 (학습 목표의 분류) (0) | 2022.04.19 |
[교수학습이론] 설명식 수업 잘하는 법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0) | 2022.04.06 |
[교수학습이론] 전통적 교수이론 (0) | 2022.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