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전통적 교수이론 |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 이론 |
개별화 교수이론 | |
오수벨의 유의미교수이론 | |
가네의 교수이론 (학습의 조건이론, 목표별 수업이론) | |
켈러의 ARCS 이론 | |
라이겔루스의 교수이론 | |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 | |
학습자 중심 교수이론 |
구성주의 교수이론 |
토의토론 수업 | |
협동학습 | |
문제해결학습 | |
프로젝트학습 | |
발견학습 | |
탐구학습 | |
인터넷 활용 수업 |
01.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
ⓐ 능동적 반응의 원리
: 학습자 수준에 맞게 문제를 제시해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와 활동 유도
ⓑ small step의 원리
: 학습 내용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쉬운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나아가게 함
ⓒ 즉각적 강화의 원리
: 바로 피드백 제공
ⓓ 자기 속도의 원리
: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문제를 풀면서 수업 진행
728x90
'교육학 > 교수이론,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수학습이론] 가네의 학습 영역 (학습 목표의 분류) (0) | 2022.04.19 |
---|---|
[교수학습이론] 설명식 수업 잘하는 법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0) | 2022.04.06 |
[교수학습이론]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이론 (0) | 2022.04.05 |
[교수학습이론] 수업 목표(행동목표) 진술 방식 - 타일러, 메이거 (0) | 2022.04.05 |
[교수학습이론] 정착학습 (2020 중등) (0) | 2022.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