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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 결정 요인 | |
개인적 요인 | 지능, 적성, 노력 |
학교 요인 | - 학교 시설, 교구, 재정 규모, 교사 실력, 교사당 학생 수, 교사의 열의, 교사와 학생의 관계 등 but 학교의 교육조건은 학업 성취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다수의 연구 (콜맨 보고서) |
가정 요인 | - 콜맨의 사회적 자본 - 부르되의 문화적 자본 - 번스타인의 언어 |
지역 사회 | - 지역사회 주민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수준, 사회 복지, 생활 수준, 소득 수준, 취업기회의 규모와 다양성 등 |
○ 콜맨보고서
- 학업성취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은 학교가 아니라 가정환경
- 부모의 자녀 교육에 대한 높은 포부는 아동의 성취 수준에 긍정적 효과를 보임 ⇒ 사회적 자본
+ 아동의 학습활동에 대한 부모의 관여 / 학업진척에 대한 감시 및 감독 역시 긍정적 효과
- 사회적 자본: 아동에 대한 부모의 기대, 관심, 가족 내 다른 성인들의 존재와 유대, 아동에게 어른들이 주는 신뢰감
○ 문화실조론
- 성장 초기 양육, 교육 환경의 부적절함이 지적 성취에 큰 영향을 줌, 문화적 능력 결핍시 학업 결손 초래
- 지적 능력은 향상될 수 있음. 아동기에 풍부한 자극을 주면 부족한 부분 보완 가능
- 해결책: 보상교육 (실조된 문화적 측면을 보상해줄 수 있는 추가적 교육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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