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어떤 이데올로기가 내포되어 있는가?
ⓐ 구조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 강구조 (교사, 학생 자율성 X → 교사중심수업)
- 약구조 (교사, 학생 자율성 O → 학생중심수업)
ⓑ 분류 (과목 간 구분)
- 강분류 (집합형) ← 이데올로기 개입 불가 ▷ 교육의 자율성 보장 O
- 약분류 (통합형) ← 이데올로기 개입 가능 ▷ 교육의 자율성 보장 X
▶ 분류가 약할수록 교육과정이 사회, 경제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화함.
*'교육의 자율성'과 '교사, 학생의 자율성'은 다른 개념
번스타인이 강조한 것은 '교육의 자율성'
728x90
'교육학 > 교육사회학,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기능이론 - 뒤르켐, 파슨즈, 드리븐 (0) | 2023.08.17 |
---|---|
[교육사회] 교육격차 (0) | 2022.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