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02
728x90

 

-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어떤 이데올로기가 내포되어 있는가?

 

ⓐ 구조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 강구조 (교사, 학생 자율성 X → 교사중심수업)

  - 약구조 (교사, 학생 자율성 O → 학생중심수업)

 

ⓑ 분류 (과목 간 구분)

  - 강분류 (집합형) ← 이데올로기 개입 불가 ▷ 교육의 자율성 보장 O

  - 약분류 (통합형) ← 이데올로기 개입 가능 ▷ 교육의 자율성 보장 X

    ▶ 분류가 약할수록 교육과정이 사회, 경제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화함.

 

 

*'교육의 자율성'과 '교사, 학생의 자율성'은 다른 개념

번스타인이 강조한 것은 '교육의 자율성'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