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01. 장학이란?
- 교사의 교수행위에 변화
- 교육과정과 내용을 개발, 수정, 보완
- 교육자료와 학습환경을 개선
하는 일체의 행위들
02. 장학의 종류
임상장학 | - 장학자와 교사가 일대일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수업 개선을 목표로 진행하는 장학 - 계획협의회 → 수업 관찰 → 피드백협의회 |
동료장학 | - 둘 이상의 교사가 전문적 성장을 위해 함께하는 비교적 비형식적인 장학 - 동학년 / 동교과 / 멘토멘티 방식 /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
약식장학 | - 교장, 교감이 짧은 시간동안 순시나 수업 참관을 통해 수업 및 학급경영활동을 관찰하고 지도, 조언 |
자기장학 | - 교사 스스로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장학 - 수업 녹화 / 대학원 진학 / 학생, 학부모, 동료로부터 수업 피드백 / 세미나, 학회 참석 등 |
마이크로티칭 | - 시간과 인원을 축소하고 학습주제나 활동을 제한하여 실시하는 연습수업 (수업실연처럼) |
인간자원장학 | - 학교 의사결정에 교사 참여 → 학교 효과성 향상 → 직무만족도 증진 (인간자원론적) → 직무만족도 증진 → 학교 효과성 향상 (인간관계론적) |
컨설팅 장학 | - 교원의 자발적 의뢰를 바탕으로 교내외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제공하는 조언 - 자발성 / 전문성 / 자문성 / 한시성 / 독립성 / 학습성의 원리 - 학교 컨설팅 ⊃ 컨설팅 장학(생활지도, 진로, 학급운영 등) ⊃ 수업 컨설팅 (교과) |
발달장학 | - 교사의 수준 정도에 따라 장학 방법을 달리하고, 장학에 의하여 발전 수준을 높여가는 장학 - 낮은 수준의 교사는 지시적, 중간 수준은 협동적, 높은 수준은 비지시적 장학이 적합 |
선택적 장학 |
여러 장학적 대안 중에서 맞는 것을 합의, 선택하여 적용하는 장학 |
728x90
'교육학 > 교육행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십 대용 상황 이론 (0) | 2023.08.17 |
---|---|
학교 조직 이론 (조직 유형 / 특성 / 문화 / 풍토 / 갈등) (1) | 2023.05.25 |
[교육행정] 교사 지도성 이론 (리더십 이론) (0) | 2022.02.28 |
[교육행정] 스타인호프와 오웬스의 학교문화 유형 (2020 중등) (0) | 2022.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