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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소리 사설은 '창'과 '아니리'가 연속적으로 교체되며 이야기의 긴장과 이완을 반복함

- '긴장-이완' 구조는 형식뿐 아니라 내용 면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남

   └ 비장한 대목에서 청중의 정서적 일치를 유도하다가 해학적 대목에서 정서적 거리를 확보하며 긴장 해소

 

 

판소리에서 '창'의 성격과 역할

- 심화된 정서와 의미를 다양한 장단을 사용하여 표현함.

- 다양한 장단은 내용 전개나 정서적 변화에 조응하여 사용됨.

- 장면을 확대 부연하거나 극대화하여 청중의 정서적 몰입을 유발

 

판소리에서 '아니리'의 성격과 역할

- 사건의 전개를 요약적으로 서술함.

- 인물의 심리나 인물 간 대화를 전달함.

- 청중의 긴장을 완화시킴

- 창자가 호흡을 조절하면서 다음 창을 준비할 수 있게 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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