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상담 전 변화에 대한 질문
상담을 받으러 간다는 사실만으로도 변화가 시작됨
상담 받기로 결정한 순간부터 지금까지 변화가 있었는지 질문함
→ 변화를 자각시키고 변화할 수 있는 믿음을 갖게 함
ⓑ 예외질문
문제 상황이 발생하지 않은 예외에 대해 질문해 문제가 아닌 해결에 집중하도록 함
문제 해결을 위해 우연적으로 실시한 방법을 발견, 해결 가능성을 짚어줌
ⓒ 기적질문
"문제가 없으면 어떻게 될 것 같나요?"
기적이 일어나 문제가 해결되면 무엇이 달라져 있을지 질문하여 변화에 대해 생각하게 함
→ 해결되어야 하는 것들이 명료해짐
ⓓ 척도질문
문제의 심각성, 문제의 우선순위, 변화의 의지, 문제가 해결된 정도 등을 1~10까지 중에서 척도화해보도록 요청
ⓔ 대처질문
위기에 대처해온 방법에 대해 질문
예외질문이 효과가 없을 때 대처질문 사용
ⓕ 관계성질문
타인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을 바라보게 하는 질문
→ 새로운 해결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음
ⓖ 악몽질문
지금보다 더 상황이 악화된 상황을 상상해 보도록 하는 질문
→ 역설적으로 희망의 의지를 찾게 될 수 있음
but 신중하게 사용해야 함
728x90
'교육학 > 교육심리, 생활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 진로발달이론 (0) | 2022.06.21 |
---|---|
[생활지도] 생활 지도의 주요 활동 (0) | 2022.06.21 |
[생활지도]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 상담 이론 (0) | 2022.06.08 |
[생활지도]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 상담 이론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1) | 2022.06.08 |
[생활지도] 상담 면접의 기법 (0) | 2022.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