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기본 입장 (문제 행동이 왜 발생하는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갈등에 의해 문제행동 발생
⇒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함
내담자의 과거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함
○ 방어 기제
인간이 불안을 경험할 때, 자아를 보호하려는 심리적 기제
반동형성 | 부정적 감정을 정반대의 감정으로 대치함 (ex. 싫은 사람에게 증오가 표현될까 두려워 더 잘해주는 일) |
유머 | 유머로 스트레스 해소 |
승화 |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행동으로 변형 (ex. 예술) |
억제 | 불안 요소를 의식적으로 피함 |
억압 | 무의식적으로 생각을 의식 밖으로 몰아내는 것 다른 방어기제의 기초가 됨 |
취소 | 불안 요소를 어떤 상징적 행동을 통해 무효화하거나 수정하는 것 (ex. 죄책감 있는 사람이 봉사활동) |
전치 | 다른 덜 위협적인 대상에게로 감정을 전이 (ex. 화풀이) |
주지화 |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 과도하게 추상적으로 사고하거나 일반화함 |
이타주의 | 자신보다 타인의 욕구를 채움으로써 불안 관리, 타인의 반응에 만족 |
평가절하 | 불안을 자신이나 타인의 탓으로 지나치게 돌림으로써 회피 |
이상화 | 과장된 긍정적인 점을 만들어 스트레스 처리 (ex. 아버지를 미워하던 아들이 아버지가 죽은 후 이상화) |
부정 | 인식 거부. 그런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
투사 |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타인의 탓으로 부당하게 돌림 |
합리화 | 스스로에게 행동의 진실한 동기를 숨김, 변명하기 |
행동화 | 개인은 반성하거나 느끼기보다는 행동으로 대응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처리함 |
○ 상담 기법
자유연상 | 내담자에게 마음에 떠올리는 것을 아무런 제약 없이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 |
저항 분석 | 심리적 저항(무의식적으로 숨기려고 하는 것 등) 분석 |
꿈 분석 | 수면 중에는 방어기제가 약화되어 억압된 욕망이 표면에 떠오름 꿈에 담긴 잠재적, 상징적 의미 발견 |
전이 분석 | 타인으로부터 상담자에게 전이된 것 분석 |
해석 | 무의식 세계 설명 내용에 대한 해석보다 전이나 저항에 대한 해석이 더 중요함 |
728x90
'교육학 > 교육심리, 생활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활지도] 진로발달이론 (0) | 2022.06.21 |
---|---|
[생활지도] 생활 지도의 주요 활동 (0) | 2022.06.21 |
[생활지도]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 상담 이론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1) | 2022.06.08 |
[생활지도] 상담 면접의 기법 (1) | 2022.06.08 |
[생활지도] 진로상담이론 - 크럼볼츠의 사회학습이론 (0) | 2022.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