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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민요적, 애상적
제재  떠난 임
주제  떠난 임에 대한 그리움
특징
ⓐ 3음보 민요적 율격으로 리듬감 형성
ⓑ 반어적 진술을 통해 그리움 강조
ⓒ 가정적 상황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 유사한 문장 구조의 반복과 변조가 나타남.
출전 『개벽』 (1922)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미래의 상황을 가정함 (→ 현재 이별한 상황임을 알 수 있음)

- 3음보 민요적 율격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내(나): 시적 화자 (표면적 화자)
*잊었노라: 반어법. (잊지 못했음, 잊을 수 없다)

시간이 오래 지난 뒤, 당신이 나를 찾으실 때가 되어서야 '잊었노라'라고 말하겠다고 함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이별을 받아들일 수 없는 심정.

- 점층법: 잊었노라 >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때에 '잊었노라' *오늘, 어제, 먼 훗날: 숨겨왔던 화자의 본심이 드러남 (잊지 못했다)
과거, 현재, 미래의 공존.
다시 만나는 그 날까지 잊지 못할 것이다

 

○ 표현법

-점층법  그리운 마음을 점점 더 강하게 표현함. (잊었노라 >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반어법  '잊었노라'라는 반어적 표현으로 잊을 수 없는 그리움을 강하게 표현함.
-대구법  1~3연까지 '~면 ~ 잊었노라'라는 통사 구조를 대응하여 그리움을 강조함
-반복법  동일한 시어인 '당신', '잊었노라', '먼 훗날'을 반복하여 의미를 강조함.
 

○ 운율 형성 방법

-3음보의 반복
-동일한 시어의 반복 (먼 훗날, 당신이, 나무라면, 잊었노라)
-같은 문장 구조의 반복 (~면 / 잊었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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