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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래 자유시, 서정시
성격 민요적, 애상적
제재 떠난 임
주제 떠난 임에 대한 그리움
특징
ⓐ 3음보 민요적 율격으로 리듬감 형성
ⓑ 반어적 진술을 통해 그리움 강조
ⓒ 가정적 상황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 유사한 문장 구조의 반복과 변조가 나타남.
출전 『개벽』 (1922)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 미래의 상황을 가정함 (→ 현재 이별한 상황임을 알 수 있음) - 3음보 민요적 율격 |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 *내(나): 시적 화자 (표면적 화자) *잊었노라: 반어법. (잊지 못했음, 잊을 수 없다) 시간이 오래 지난 뒤, 당신이 나를 찾으실 때가 되어서야 '잊었노라'라고 말하겠다고 함 |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 |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 |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 |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 이별을 받아들일 수 없는 심정. - 점층법: 잊었노라 >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 |
먼 훗날 그때에 '잊었노라' | *오늘, 어제, 먼 훗날: 숨겨왔던 화자의 본심이 드러남 (잊지 못했다) 과거, 현재, 미래의 공존. 다시 만나는 그 날까지 잊지 못할 것이다 |
○ 표현법
-점층법 그리운 마음을 점점 더 강하게 표현함. (잊었노라 >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반어법 '잊었노라'라는 반어적 표현으로 잊을 수 없는 그리움을 강하게 표현함.
-대구법 1~3연까지 '~면 ~ 잊었노라'라는 통사 구조를 대응하여 그리움을 강조함
-반복법 동일한 시어인 '당신', '잊었노라', '먼 훗날'을 반복하여 의미를 강조함.
○ 운율 형성 방법
-3음보의 반복
-동일한 시어의 반복 (먼 훗날, 당신이, 나무라면, 잊었노라)
-같은 문장 구조의 반복 (~면 / 잊었노라)
반어와 역설의 예시
반어와 역설의 예시
반어 역설 속마음과 반대로 표현하는 방법 이치에 맞지 않고 모순되는 표현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 진실을 담고 있는 방법 (*모순: 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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