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의 목적
- 작문 교수학습 과정의 질적인 개선 도모
- 학습자 개인의 작문 능력 향상을 돕기
- 학습자의 작문 능력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
바람직한 평가의 방법
ⓐ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평가한다.
ⓑ 학습 능력, 관심사, 성장 배경, 취향, 동기 등의 학습자 차이를 인정하고, 개개인의 차이에 부합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안한다.
ⓒ 다양한 화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작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기획한다.
ⓓ 학습자들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보여주는 작문 수행의 양상들을 세밀히 관찰하고 분석하여 평가에 활용한다.
ⓔ 교사의 의한 일방적 평가보다 학생 상호 간 평가, 자기 평가 등의 방식을 활용하여 책무성을 고양시킨다.
작문 평가의 요소
1. 타당도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는가?
2. 신뢰도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가?
▷ 타당도, 신뢰도 확보 방법
ⓐ 실제 평가에 앞서 사전 검사 (파일럿 테스트) 실시
ⓑ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해 검사 도구(작문 과제, 설문 문항) 보완
ⓒ 복수의 평가자가 평가
ⓓ 작문 평가의 목적, 내용, 방법이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함
1. 누가 평가할 것인가?
교수자 | 방법 결과물이나 포트폴리오에 대한 첨삭 지도 (작문 결과에 대한 개선점 지적 후 평가) └ 교수자 1인에 의해 이루어져 신뢰도 문제 발생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1) 사회적, 문화적으로 공인받을 수 있는 평가 기준을 토대로 한다. (2) 복수의 평가자들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합산하여 점수를 부여한다. (3) 필요한 경우 사전 연수를 통해 평가자들 간의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진 후 평가를 진행한다. |
동료 | 장점 (1) 평가자와 평가 대상자의 역할이 유동적이므로, 서로의 경혐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음 (2) 필자와 독자의 입장을 모두 경험할 수 있음 (3) 동료의 작문 수행 과정을 평가하며 비판적 사고를 훈련할 수 있음 (4) 동료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작문 수행 과정을 반성적으로 성찰할 수 있음 (5) 작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고 효능감을 갖도록 하는 데 효과적임 단점 문법 기능에 대해서는 효과가 미비하다는 연구가 있음 |
자기 | 장점 (1) 자기반성 능력을 향상시킴 (2) 상위인지, 자아 개념, 자기 주도성, 창의적 사고 등을 강화 (3)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작문 활동을 향유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음 |
학습자-동료-교수자의 협력적 평가 또한 가능
ex) 1단계(자기 평가) ㅡ 2단계(동료 평가) ㅡ 3단계(교수자 평가)
2.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1) 작문 능력 (인지적 영역)
내용 | 1) 내용의 풍부성 2) 내용의 정확성 3) 내용 사이의 연관성 4) 주제의 명료성과 타당성 5) 사고의 참신성과 창의성 |
조직 | 1) 글 구조의 적절성 2) 문단 구조의 적절성 3) 구성의 통일성 4) 구성의 일관성 5) 세부 내용 전개의 적절성 |
표현 | 1) 어휘 사용의 적절성 2) 문장 구조의 적절성 3) 효과적 표현 4) 개성적 표현 5) 맞춤법, 띄어쓰기, 글씨 |
(2) 작문 태도 (정의적 영역)
- 설문조사, 척도법 등
3.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 간접 평가
시험을 통한 평가
장점 ⓐ 시간과 비용이 절약됨 ⓑ 신뢰도가 높음 ⓒ 대단위 작문 평가가 가능함
단점 ⓐ 학습자의 실제 작문 능력을 평가하기 어려움(타당도 낮음) ⓑ 교수자가 교육적 처치를 하기 어려움
(2) 직접 평가
작문 수행이나 결과물을 통한 평가
장점 ⓐ 타당도 높음 ⓑ 작문 수행 과정을 다 정확히 판단 가능 ⓒ 어떠한 교육적 처치가 필요한지 확인 갖능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 평가자의 부담이 큼
직접 평가의 유형 | |
총체적 평가 |
전체적인 관점에서 일괄적,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 (ex. 1~5 중 하나의 점수 부여) 글을 하위 요소(단어-문장-문단)나 과정(내용 생성-조직-표현)으로 구분하지 않음 장점 ⓐ 타당도 높음 ⓑ 시간과 노력 절감 ⓒ 작문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 작문의 주요 요소에 대해 집중적 지도 가능 방법 - 에세이 비교 평가 (평가의 기준이 되는 사례를 선정하고 비교) - 분석적 척도에 의한 평가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를 나타내는 평가 기준을 선정하고 각각 상중하로 구분) - 이분법 척도에 의한 평가 (평가 기준을 선정하고 예/아니오로 구분하여 총점 부여) - 특질 분석에 의한 평가 (글의 구조, 통일성 등과 같은 중 평가 요소를 1개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글 전체 평가) - 주요 특질 평가 (2개 이상의 주요 요소를 선정하여 충족하였는지를 평가) - 보편적인 인상 평가 (전문가적인 안목으로 직관에 따라 평가) - 반응 중심 평가 (글을 읽고 몇 가지 물음을 제기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답을 하게 하여 평가) |
분석적 평가 |
작문에 요구되는 능력이나 기능 등의 여러 구성 요소에 대해 개별적으로 평가 (ex. 100점 만점으로 항목별 평가) 장점 ⓐ 평가에 대한 명료한 기준이 있어 작문 수업 및 과제에 대한 진단적 정보 제공 ⓑ 보다 구조적이고 상세한 피드백 제공 가능 |
4. 언제 평가할 것인가?
(1) 결과 평가
(2) 과정 평가
①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평가
② 프로토콜을 활용한 평가
프로토콜을 활용한 평가 방법 | |
실시간 자기 기록법 | 글을 쓰는 동안 일어나는 사고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쓰게 하는 방법 학습자 스스로 작문 활동과 동시에 떠오르는 생각, 느낌 등을 모두 기록해야 한다는 점에서 프로토콜의 내용이 제한적 |
사고 구술법 |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직접 구술하는 방법 작문과 사고 과정을 바로바로 구술한다는 것이 학습자에게 어려움 |
직후 자기 기록법 | 작문 행위가 끝난 다음에 글을 쓰는 동안 일어나는 사고 과정을 추적해서 간단하게 적게 하는 방법 작문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지만, 기억에 의존하며 작성하기 때문에 생생한 정보를 얻기 어려움 |
자기회상법 | 글을 다 쓴다음에 학습자 스스로 자기가 쓴 과정에 대해 세밀하게 회상하는 방법 |
실시간 질문법 | 작문 과정을 교수자가 직접 지켜보면서 실시간으로 학습자에게 질문을 하여 교수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 방법 학습자의 자연스러운 글쓰기 행위를 방해할 수 있음 |
직후 면담법 | 작문이 끝난 다음에 교수자가 학습자와 면담을 함으로써 학습자의 작문 과정을 추론해 보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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