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2
728x90

평가의 목적

- 작문 교수학습 과정의 질적인 개선 도모

- 학습자 개인의 작문 능력 향상을 돕기

- 학습자의 작문 능력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

 

바람직한 평가의 방법

ⓐ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평가한다.

ⓑ 학습 능력, 관심사, 성장 배경, 취향, 동기 등의 학습자 차이를 인정하고, 개개인의 차이에 부합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구안한다.

ⓒ 다양한 화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작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기획한다.

ⓓ 학습자들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보여주는 작문 수행의 양상들을 세밀히 관찰하고 분석하여 평가에 활용한다.

ⓔ 교사의 의한 일방적 평가보다 학생 상호 간 평가, 자기 평가 등의 방식을 활용하여 책무성을 고양시킨다.

 

작문 평가의 요소

1. 타당도

검사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충실히 측정하는가?

2. 신뢰도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가?

 

▷ 타당도, 신뢰도 확보 방법

ⓐ 실제 평가에 앞서 사전 검사 (파일럿 테스트) 실시

ⓑ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해 검사 도구(작문 과제, 설문 문항) 보완

ⓒ 복수의 평가자가 평가

ⓓ 작문 평가의 목적, 내용, 방법이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함

 

 

1. 누가 평가할 것인가?

교수자 방법   결과물이나 포트폴리오에 대한 첨삭 지도 (작문 결과에 대한 개선점 지적 후 평가)
└ 교수자 1인에 의해 이루어져 신뢰도 문제 발생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1) 사회적, 문화적으로 공인받을 수 있는 평가 기준을 토대로 한다.
(2) 복수의 평가자들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합산하여 점수를 부여한다.
(3) 필요한 경우 사전 연수를 통해 평가자들 간의 충분한 합의가 이루어진 후 평가를 진행한다.
동료 장점
(1) 평가자와 평가 대상자의 역할이 유동적이므로, 서로의 경혐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음
(2) 필자와 독자의 입장을 모두 경험할 수 있음
(3) 동료의 작문 수행 과정을 평가하며 비판적 사고를 훈련할 수 있음
(4) 동료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작문 수행 과정을 반성적으로 성찰할 수 있음
(5) 작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고 효능감을 갖도록 하는 데 효과적임


단점
문법 기능에 대해서는 효과가 미비하다는 연구가 있음
자기 장점
(1) 자기반성 능력을 향상시킴
(2) 상위인지, 자아 개념, 자기 주도성, 창의적 사고 등을 강화
(3)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작문 활동을 향유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음

학습자-동료-교수자의 협력적 평가 또한 가능

ex) 1단계(자기 평가) ㅡ 2단계(동료 평가) ㅡ 3단계(교수자 평가)

 

2.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1) 작문 능력 (인지적 영역)

내용  1) 내용의 풍부성
 2) 내용의 정확성
 3) 내용 사이의 연관성
 4) 주제의 명료성과 타당성
 5) 사고의 참신성과 창의성
조직  1) 글 구조의 적절성
 2) 문단 구조의 적절성
 3) 구성의 통일성
 4) 구성의 일관성
 5) 세부 내용 전개의 적절성
표현  1) 어휘 사용의 적절성
 2) 문장 구조의 적절성
 3) 효과적 표현
 4) 개성적 표현
 5) 맞춤법, 띄어쓰기, 글씨

  (2) 작문 태도 (정의적 영역)

 - 설문조사, 척도법 등

3.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 간접 평가

시험을 통한 평가

장점 ⓐ 시간과 비용이 절약됨 ⓑ 신뢰도가 높음 ⓒ 대단위 작문 평가가 가능함

단점 ⓐ 학습자의 실제 작문 능력을 평가하기 어려움(타당도 낮음) ⓑ 교수자가 교육적 처치를 하기 어려움

 

  (2) 직접 평가

작문 수행이나 결과물을 통한 평가

장점 ⓐ 타당도 높음 ⓑ 작문 수행 과정을 다 정확히 판단 가능 ⓒ 어떠한 교육적 처치가 필요한지 확인 갖능

단점 ⓐ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 ⓑ 평가자의 부담이 큼

직접 평가의 유형
총체적
평가
전체적인 관점에서 일괄적,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 (ex. 1~5 중 하나의 점수 부여)
글을 하위 요소(단어-문장-문단)나 과정(내용 생성-조직-표현)으로 구분하지 않음


장점
ⓐ 타당도 높음 ⓑ 시간과 노력 절감 ⓒ 작문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 작문의 주요 요소에 대해 집중적 지도 가능

방법
- 에세이 비교 평가 (평가의 기준이 되는 사례를 선정하고 비교)
- 분석적 척도에 의한 평가 (쓰기 능력의 하위 요소를 나타내는 평가 기준을 선정하고 각각 상중하로 구분)
- 이분법 척도에 의한 평가 (평가 기준을 선정하고 예/아니오로 구분하여 총점 부여)
- 특질 분석에 의한 평가 (글의 구조, 통일성 등과 같은 중 평가 요소를 1개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글 전체 평가)
- 주요 특질 평가 (2개 이상의 주요 요소를 선정하여 충족하였는지를 평가)
- 보편적인 인상 평가 (전문가적인 안목으로 직관에 따라 평가)
- 반응 중심 평가 (글을 읽고 몇 가지 물음을 제기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답을 하게 하여 평가)
분석적
평가
작문에 요구되는 능력이나 기능 등의 여러 구성 요소에 대해 개별적으로 평가 (ex. 100점 만점으로 항목별 평가)

장점
ⓐ 평가에 대한 명료한 기준이 있어 작문 수업 및 과제에 대한 진단적 정보 제공
ⓑ 보다 구조적이고 상세한 피드백 제공 가능

 

4. 언제 평가할 것인가?

  (1) 결과 평가

  (2) 과정 평가

    ①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평가

    ② 프로토콜을 활용한 평가

프로토콜을 활용한 평가 방법
실시간 자기 기록법 글을 쓰는 동안 일어나는 사고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쓰게 하는 방법
학습자 스스로 작문 활동과 동시에 떠오르는 생각, 느낌 등을 모두 기록해야 한다는 점에서 프로토콜의 내용이 제한적
사고 구술법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직접 구술하는 방법
작문과 사고 과정을 바로바로 구술한다는 것이 학습자에게 어려움
직후 자기 기록법 작문 행위가 끝난 다음에 글을 쓰는 동안 일어나는 사고 과정을 추적해서 간단하게 적게 하는 방법
작문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지만, 기억에 의존하며 작성하기 때문에 생생한 정보를 얻기 어려움
자기회상법 글을 다 쓴다음에 학습자 스스로 자기가 쓴 과정에 대해 세밀하게 회상하는 방법
실시간 질문법 작문 과정을 교수자가 직접 지켜보면서 실시간으로 학습자에게 질문을 하여 교수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는 방법
학습자의 자연스러운 글쓰기 행위를 방해할 수 있음
직후 면담법 작문이 끝난 다음에 교수자가 학습자와 면담을 함으로써 학습자의 작문 과정을 추론해 보는 방법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