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조명희)>
(1) 박성운은 어떤 인물인가? - 의식변화와 의미
- 농촌 현실을 변혁하고자 하는 인물, 현실의 모순에 눈을 뜨고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의 변화 과정 보여줌
- 이러한 의식 변화 과정은 당대 사회운동의 전개 과정의 보편적특성임
- 계급해방이라는 본래 목표를 추구하면서도 일제 수탈과 잔인성을 폭로함
- 계급 대립을 극복하고자 하는 사회주의적 이념 드러내면서도 + 일제 제국주의와 식민지 조선 사이의 민족적 대립도 그림
(2) 북으로 떠나는 로사의 행로의 의미 - 비극적 현실을 넘어서는 낙관적 전망
노동자, 농민의 단합 (백정의 딸 로사, 농민의 아들 박성운)
<창랑정기(유진오)>
- 창랑정이 있던 자리에 공장 > 쇠약해전 전통의 세계, 근대 세계의 성장
(1) 어린 아이 시선과 혼돈의 시대
- 창랑정에 대한 회고 (비판적 인식은 불가)
- 당시가 어떤 방향성을 제시할 수 없을 만큼 혼돈스러운 시대였기 때문
<너와 나만의 시간(황순원)>
(1) 삶에 대한 욕망, 생명에 대한 의지
-작가는 전쟁 속 생존의 위기 상황을 보여주며 생명의 존엄성과 인간의 존재가치를 역설적으로 강조
(2) 꿈의 상징적 의미
- 누렇게 뜬 하늘, 황달 든 태양, 불모의 황야
- 아무것도 기대할 수 없을 만큼 희망이 사라진 죽음의 세계
- 개미: 전쟁의 폭력으로 자유와 개성이 사라진 무기력한 인간
- 개미구멍: 군대, 탈출구가 없음 / 왕개미 : 전쟁의 가해자
- 현중위 자신: 무기력한 개미
<흰 종이수염>
(1) 아버지가 영화 광고하는 사람이 된 이유
- 전쟁의 상처를 입고 팔을 잃은 아버지
- 시련과 좌절을 겪더라도 굴복하지 않고 극복하려는 삶에 대한 의지
(2) 동길이는 왜 창식이를 때렸을까? - 극복 대상
아버지의 외적인 상처는 동길이의 정신적 상처가 됨
표면적으로는 아버지에 대해 느끼는 열등감 / 이면적으로는 아버지를 보호하고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려는 것
<모범 경작생>
(1) 모범 경작생의 의미 - 김길서의 인물상
- 일제의 농촌 정책을 선전하고 자기 이익을 위해 관료의 계락에 동조하는 인물
일제의 편에서 모범 경작생, 우리 농민들의 눈에는 배신자
(2) 왜 가난한가? - 일제으 농업정책 비판
농촌 진흥 정책의 허구성
<지하촌>
(1) 지하촌에 사는 사람들의 특징
- 희망이 없는 마을
- 불구자와 병자로 나눌 수 있음
- 불구자로 살아가는 것은 타고난 운명이 아니라, 궁핍한 식민지 환경에서 비롯된 것 (의사가 치료해주지 않음)
(2) 극적 결말의 의미
한국인의 비참하고 절망적인 삶을 엿볼 수 있음
<성황당>
(1) 순이에게 성황당은 어떤 존재? - 토속적 삶의 세계
성황당에 절대적 믿음을 바치는 순박한 순이
삶의 애환을 위로해 주는 것
(2) 순이는 왜 현보에게 돌아왔을까? - 자연과의 동화
순이가 살고 있는 세계는 도시와 거리가 먼 산골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에 익숙
<요한시집>
(1) 토끼 우화의 의미
토끼는 자유를 위해 자아를 구속하는 동굴에서 탈출하지만 햇볕을 보자마자 눈이 멂 - 개념 자체에 대한 맹목성
이데올로기에 눈먼 누혜의 삶이 닮음
개인의 존재와 의미가 사상과 계급같이 추상적이고 공허한 개념에 의해 훼손
(2) 누혜의 자살과 그 의미
누혜는 포로수용소에서 누에라고 불림 - 나비로 변신하기 전,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있는 모습
자유를 향한 출구를 마련한 것임 (철조망 = 동굴)
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지키기 위해 택한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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