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8
728x90

@비행이론
-낙인이론
-아노미 이론
-사회통제이론
-차별접촉이론
-하위문화이론
-중화이론

@매슬로우 욕구
결핍욕구
성장욕구

@(화법교육) 관찰법 도구
비언어적 표현, 발표 불안 등 지도할 때 등
-일화기록법
-평정척도법
-목록검색법
+ 자기보고법 : 자기 스스로 점검, 평가하는 것

@(작문교육) 인지적 쓰기과정 모형
요인1. 쓰기 과정
계획-작성-검토
*조정하기: 상위인지 사용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 조절하는 것

요인2. 과제 환경
-수사적 문제
-지금까지 작성한 텍스트

요인3. 장기기억
화자, 독자, 쓰기 계획에 대한 지식

*쓰기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거시적 맥락 (사회문화적맥락)
텍스트 간 맥락
상황 맥락
+인지적 쓰기모형에서는 과제환경(외부요인), 장기기억(내부요인)

@일반적 쓰기 과정 모형
-단계적 쓰기 모형 (일방향의 단계)
-인지적 쓰기 모형 (동시성, 회귀성 강조)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모형

@경음화
(신을) 신기다 → 접사는 경음화되지 않음 [신기다]
(머리를) 감다 → 어간 말 ㄴ, ㅁ 뒤 경음화 [감따]

@말다 부정 - 현대와 중세
(현대)
명령형, 청유형의 부정 (먹지 마라, 먹지 말자)
따라서 형용사는 쓰이지 않으나 기원이나 희망 의미로 사용 가능 (덥지 마라)
-지 말다 형태만

(중세)
명령형 아니라도 화용론적 측면에서 금지의 의미가 있을 때 쓰기 가능
-게 말다, -어 말다 가능

728x9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