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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숙제 채점

- 자습서 p.32~35. (가시리, 속미인곡 소단원)

 

◾ 자습서 p.28 <이화에 월백하고>, <목계장터> 짧게 설명

- 음보율 짚기

- <이화에 월백하고>는 이별의 상황이라고 가정할 때 <가시리>, <진달래꽃>과 엮을 여지가 있음

 

◾ 문법 요소 복습하기 (p.182, 학교프린트)

- 판서계획 노트

- 지난 시간에 높임표현, 시간표현, 인용표현 수업했음

- 높임표현, 시간표현, 인용표현 복습

          + 추가 설명할 것

      → 높임표현 - 주체높임  ⓐ 주격조사 '께서'  ⓑ 간접높임 

                      - 객체높임  ⓐ 부사격조사 '께'

                      - 상대높임  ⓐ 종결표현 ~체 암기하기

                                      ⓑ 명령형, 청유형은 청자와 문장 주체가 다를 수 없음

      → 시간표현 - 선어말어미 동사, 형용사 나누어서 설명

                      - 관형사형 전성어미 설명 (동사, 형용사 구분)

                      - 2020 수능 14번

 

◾ 피동표현 설명

- 기본 내용 판서

     ⓐ "목적어가 주어로 전환됨"에 초점 두기

     ⓑ 서술어의 자릿수가 하나 줄어든다는 것 설명

     ⓒ '에게 vs 에 vs 에 의해' 차이 설명

- 잘못된 능동 표현

     ⓐ '-하다'와 '-되다'의 의미 차이가 없는데도 '-되다'를 사용하는 경우 (ex. 생각되다, 극복되다)

      → 책임을 피하려는 심리, 의견을 단정적으로 말하지 않는 경향

     ⓑ 이중 피동: 피동사에 '-어지다'를 겹쳐 쓴 경우 (ex. 보여지다, 잊혀지다, 들려지다, 찢겨지다)

      → '여러분도 그렇게 믿겨지시나요? (→ 믿으시나요?)' 의 경우 '믿어지다', '믿기다'는 이중피동은 아님

          but 해당 문맥에서는 불필요한/어색한 피동이므로 능동으로 고쳐 사용.

 

◾ 문법 요소 학교 프린트 문제 하나씩 풀어주기

- 풀게 하지 말고 중요한 내용만 짚어주기

- 끝나고 꼭 질문 받기!!!

 

3. 숙제

- 자습서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소단원 p.196~197 + 대단원 평가문제 p.205~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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