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숙제 채점
- 자습서 p.32~35. (가시리, 속미인곡 소단원)
◾ 자습서 p.28 <이화에 월백하고>, <목계장터> 짧게 설명
- 음보율 짚기
- <이화에 월백하고>는 이별의 상황이라고 가정할 때 <가시리>, <진달래꽃>과 엮을 여지가 있음
◾ 문법 요소 복습하기 (p.182, 학교프린트)
- 판서계획 노트
- 지난 시간에 높임표현, 시간표현, 인용표현 수업했음
- 높임표현, 시간표현, 인용표현 복습
+ 추가 설명할 것
→ 높임표현 - 주체높임 ⓐ 주격조사 '께서' ⓑ 간접높임
- 객체높임 ⓐ 부사격조사 '께'
- 상대높임 ⓐ 종결표현 ~체 암기하기
ⓑ 명령형, 청유형은 청자와 문장 주체가 다를 수 없음
→ 시간표현 - 선어말어미 동사, 형용사 나누어서 설명
- 관형사형 전성어미 설명 (동사, 형용사 구분)
- 2020 수능 14번
◾ 피동표현 설명
- 기본 내용 판서
ⓐ "목적어가 주어로 전환됨"에 초점 두기
ⓑ 서술어의 자릿수가 하나 줄어든다는 것 설명
ⓒ '에게 vs 에 vs 에 의해' 차이 설명
- 잘못된 능동 표현
ⓐ '-하다'와 '-되다'의 의미 차이가 없는데도 '-되다'를 사용하는 경우 (ex. 생각되다, 극복되다)
→ 책임을 피하려는 심리, 의견을 단정적으로 말하지 않는 경향
ⓑ 이중 피동: 피동사에 '-어지다'를 겹쳐 쓴 경우 (ex. 보여지다, 잊혀지다, 들려지다, 찢겨지다)
→ '여러분도 그렇게 믿겨지시나요? (→ 믿으시나요?)' 의 경우 '믿어지다', '믿기다'는 이중피동은 아님
but 해당 문맥에서는 불필요한/어색한 피동이므로 능동으로 고쳐 사용.
◾ 문법 요소 학교 프린트 문제 하나씩 풀어주기
- 풀게 하지 말고 중요한 내용만 짚어주기
- 끝나고 꼭 질문 받기!!!
3. 숙제
- 자습서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소단원 p.196~197 + 대단원 평가문제 p.205~206
'수업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ㅂㄱ 천재(박) 기출 분석 (0) | 2021.10.07 |
---|---|
21-09-25 고1 천재(박)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2 (0) | 2021.10.01 |
21-09-25 고1 비상(박) <가시리>, <국어의 문법 요소> (0) | 2021.09.25 |
21-09-18 고1 비상(박) <진달래꽃> (0) | 2021.09.18 |
21-09-18 고1 천재(박) <춘향전> (0) | 2021.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