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집중경향의 오류
극단적 판단을 꺼리는 심리로 인해 평가 결과가 중간부분에 집중되는 경향성
ⓑ 인상의 오류 (후광효과)
학생에 대해 가지고 있는 배경 정보, 인상이 평가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
ⓒ 논리적 오류
평가할 것을 다른 것과 구별하지 못해 발생
ex. 도덕성과 윗사람에 대한 예절을 같은 것으로 생각해 교사의 말을 잘 따르는 학생을 도덕적 학생으로 평가하는 경우
ⓓ 표준의 오류
채점자가 각자 평정의 기준을 달리 둠으로써 나타나는 오류
ex. 7점 척도를 이용할 때, 어떤 채점자는 평균 기준을 3으로 보고, 어떤 채점자는 평균 기준을 4로 보아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
ⓔ 근접의 오류
여러 속성을 연속적으로 평정하는 경우 이전의 평정이 이후 평정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
ex. 정직성, 배려, 준법성을 연속적으로 평정하는 경우 정직성에 높은 점수를 주면 이후 속성에도 높은 점수를 부여하게 되는 경향성
ⓕ 대비의 오류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학생에게 있으면 나쁘게 평정하고, 자신에게 없는 특성이 학생에게 있으면 좋게 평가
728x90
'교육학 > 교육평가,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평가] 수행평가 tip (0) | 2022.07.06 |
---|